서스틴베스트 "ESG 사건·사고 발생 시 약 1.33% 수익률 초과손실"
서스틴베스트 "ESG 사건·사고 발생 시 약 1.33% 수익률 초과손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서스틴베스트)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ESG 사건·사고가 발생하면, 정상수익률 보다 약 1.33%의 추가적인 수익률 하락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ESG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는 6일 'ESG 평판 이벤트가 초과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보고서'를 발간하고 이같은 분석결과를 밝혔다.

서스틴베스트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기반 ESG 평판 측정 모형인 서스틴 레피(SUSTIN REPi)를 활용해 2020년 하반기부터 2023년 5월까지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250개 기업의 부정적인 ESG 평판 이벤트 발생 여부를 파악하고 이벤트 발생 이후 시장 반응을 분석했다.

서스틴 레피는 이벤트의 심각성, 평판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 및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방향에 따라 ESG 평판 이벤트를 Bad, Poor, Neutral, Good, Excellent 5개로 구분했다. 대규모 횡령, 부당내부거래, 소비자 피해 사건 등 기업가치와 연관성이 크고 손해규모가 큰 사건이 일반적으로 Bad로 분류된다.

분석 결과 가장 심각성이 큰 Bad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사건발생 1일전부터 사건발생 5일후까지 약 -1.33%의 누적 평균 초과수익률(CAAR)이 발생했다. 누적 평균 CAAR이란 정상적인 기대수익률에서 괴리돼 발생하는 누적수익률로, Bad 이벤트 발생 시 해당 기업의 수익률은 정상적인 수익률에 비해 약 1.33% 더 낮게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심각성이 낮은 Poor 이벤트 발생 시에는, 약 -0.41%의 누적 평균 초과수익률이 발생했다.

일별 누적 평균 초과수익률을 살펴보면, 부정적인 ESG 평판 이벤트 발생 이후 5~6일 경에 가장 낮은 누적수익률을 기록했다. 그 이후에는 정상수익률로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단일한 ESG 사건·사고가 단기적으로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대략 일주일(5거래일) 정도임을 알 수 있다. 

서스틴베스트는 "기업의 ESG 평판은 장기적으로 여러 사건이 누적됨에 따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며 "개별 ESG 평판 이벤트가 아닌 기업의 ESG 평판과 수익률 간의 관계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기업의 ESG 성과가 좋을수록 ESG 평판 이벤트로 인한 수익률 하락폭이 더 적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정다솜 서스틴베스트 연구원은 "ESG 성과 그룹에 따라 이벤트 발생에 대한 시장 반응 정도가 다른 것은 시장이 ESG 등급이 높은 기업의 ESG 리스크 관리 능력을 신뢰하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ESG 등급이 높은 기업은 ESG 사고를 잘 수습해 ESG 사고가 장기적인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작을 것이라는 기대가 깔려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는 "이 연구는 ESG 요소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진 최근의 국내시장을 중심으로 ESG 평판 이벤트와 수익률 간의 관계를 실증한데 의의가 있다"며 "향후 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ESG 평판과 이를 활용한 투자전략 개발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