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RISD, 미래 디자인 프로젝트 과정 공개
현대차·기아-RISD, 미래 디자인 프로젝트 과정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공존하는 미래 삶' 주제로 자연적인 디자인 발굴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기아-RISD 가구 디자인 연구팀이 제안한 '솔방울 구조를 활용한 습도·공기 반응형 인테리어 패널' (사진=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문영재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소재 예술대학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RISD,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과 함께 진행 중인 미래 디자인 프로젝트 과정을 23일 공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RISD 산하 '네이처랩'과의 협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네이처랩은 1937년 설립 이후 자연 생명체와 생태계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 있는 연구활동을 진행해 온 연구기관이다. 다양한 동식물, 곤충 등의 생물표본과 첨단 연구설비를 보유한 것으로 유명하다.

현대차·기아는 자연을 활용한 미래 디자인 콘셉트 발굴을 위해 지난 2020년부터 RISD와 매년 정기적으로 공동연구 프로그램을 개설·운영 중이다. 올해 4번째를 맞은 공동연구는 '함께 공존하는 미래 삶'을 주제로 자연 및 생물체에서 영감을 얻어 실시 중이다. 공동연구는 RISD 교수진 주도 아래 RISD 학생 24명이 연구자로 참여했고, 현대차·기아 디자이너들은 연구 전반을 지원하고 있다.

공동연구는 봄학기 코스, 여름학기 연구, 심화협업 과정 순으로 진행한다. 현재 봄학기 코스 종료 후 여름학기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건축 디자인 부문 '위기 속에서의 공존'과 가구 디자인 부문 '미래공간과 자율주행차'다.

현대차·기아와 RISD는 정규 연구 프로젝트 외에도 수시로 공동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함께 공존하는 미래 삶을 구현할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협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