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CD수익률 산출기관으로 '금융투자협회' 지정
금융위, CD수익률 산출기관으로 '금융투자협회'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위원회는 금융투자협회를 중요지표산출기관으로 지정하고 금융투자협회의 CD수익률 산출업무규정을 승인하는 안건을 최종 의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3월 금융거래지표법상 중요지표로 CD수익률을 지정한 바 있다. 이날 중요지표산출기관 및 산출업무규정을 지정·승인함으로써 약 3개월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오는 10월2일부터 CD수익률은 중요지표로서 효력을 발생하게 된다.

CD수익률 산출방식이 기존 증권회사 자율로 호가를 제출하는 방식에서 실거래와 전문가적 판단에 기초한 단계별 산출방식(Waterfall)으로 변경돼 CD수익률이 보다 신뢰성있게 산출될 예정이다.

가급적 많은 실거래를 확보해야 하는 점을 감안해 기존 일 2회 산출·공시(오후 12시, 오후 4시 30분)에서 일 1회 산출·공시(오후 4시30분)로 변경되고, 시장 활용도가 미미한 특수은행(산·기은) CD수익률 산출·공시는 중단된다.

금융투자협회는 CD수익률 신뢰성·타당성 확보 등을 위해 중요지표관리 위원회를 둬야 하며, 기초자료제출기관(증권사)들은 수익률 산출 관련 이해상충 방지를 위한 내부통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CD수익률이 금융거래지표법상 중요지표로 효력이 발생하게 되면, CD 수익률을 사용하는 금융회사들은 신규계약을 체결하거나 기존계약 갱신시 일반투자자들에게 중요지표 설명서를 내주고 그 내용을 설명해야 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제도가 새롭게 개편·시행되는 점을 감안해 기초자료제출기관인 증권사에 대해 당분간 법령상 제재보다 계도, 컨설팅 중심 감독에 중점을 둬 개선된 CD수익률이 원활하게 시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