惡材 연발, '곤혹스런' 코스콤
惡材 연발, '곤혹스런' 코스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정규직 문제에 검찰 수사까지 ‘내우외환’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 코스콤이 연이은 악재에 흔들리고 있다. 좀처럼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비정규직 문제와 외압설이 나오는 검찰 수사 등 내부 문제와 외부 문제가 뒤엉킨 형국이다.
 
■비정규직 비율 52.6%
단초는 비정규직 문제다. 현재 코스콤의 비정규직 직원은 500명에 달한다. 전체 950명 중 52.6%에 해당하는 수치다. 한국금융연구원 금융인력네트워크센터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비정규직 비율은 증권/선물사가 16.9%, 은행이 21.8%, 보험이 16.1%, 자산운용사가 12.9%다. 모든 금융기관과 비교를 해봐도 코스콤의 비정규직 비율은 3배나 높다.
 
문제의 시작은 코스콤의 비정규직 문제가 더 이상 코스콤만의 내부 문제가 아니란 데 있다. 코스콤은 지난 1월 현대증권의 퇴직연금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 하지만 본 사업에 들어가기도 전에 계약이 파기됐다. 코스콤 비정규직과 같은 민주노총 소속인 현대증권 노조 측에서 문제를 제기했기 때문이다. 현대증권은 노조 측의 주장을 받아들여, 6억원의 위약금을 지불하고 계약을 해지시켰다.
 
최근에는 굿모닝신한증권의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에 코스콤이 LG CNS, 대우정보시스템과 참여할 예정이었지만 역시 무산되고 말았다. 현대증권과 마찬가지고 굿모닝신한증권 노조 측에서도 코스콤의 자격을 문제 삼았기 때문이다. 사업 규모가 170억원임을 감안하면, 코스콤으로서는 만만치 않은 손실이다.
 
더욱이 지난 3월에는 한국노총 산하 금융산업노조가 성명을 내고 “코스콤 비정규직 문제에 연대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증권사의 코스콤 사업 배재 움직임이 타 증권사로도 확산될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선장없는 배에 외압설까지
외부문제는 코스콤의 모회사인 증권선물거래소(KRX)에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서부터다. KRX는 이정환 이사장이 취임한 지 두 달도 되지 않아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로부터 부산본사와 서울사무소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과도한 경비지출이라는 이유에서다.
 
얼핏 보기엔 방만한 경영에 대한 감독 수순으로 보이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KRX 이사장 자리에 정부 측근을 앉히기 위한 외압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3월, 거래소 신임 이사장 공모 과정에서 당시 유력 후보로 거론되던 이팔성 우리금융회장 내정자가 그 중심에 있다. 이 대표는 당시 노조의 반대로 인해 1차 심사과정에서 탈락했다. 이번 경찰의 KRX 압수수색은 ‘정부의 2차 외압’이라는 설마저 흘러나오고 있다.
 
여기에, 지난 4일 검찰이 전산시스템 수주 과정 비리 의혹과 관련해 KRX에 시스템 구축 및 장비를 공급한 9개 업체를 대상으로 수사를 확대하면서 이 같은 ‘외압설’을 뒷받침하고 있다. 9개 업체 중에는 KRX의 IT자회사인 코스콤, 부산데이타시스템 등이 포함돼 있다. 모회사의 ‘외압설’이 자회사인 코스콤으로도 확산되는 분위기다.
 
코스콤 또한 이종규 사장이 임기를 1년이나 앞두고 물러난 상태. 선장이 없는 상태에서 경찰 수사와 여전히 풀리지 않는 비정규직 문제가 산적한 형국이다.
 
증권사 관계자는 “털어서 먼지나지 않을 업체가 어디 있느냐”며 “KRX의 시스템 구축 관련 비리를 모든 금융기관에 적용시키면 문제되지 않을 곳은 한 곳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하지만 코스콤은 비정규직 문제를 질질 끌면서 증권업계에서도 비난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일단 비정규직 문제를 먼저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