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CDS프리미엄 5년래 최고치 급등···대외신인도 '경고등'
韓 CDS프리미엄 5년래 최고치 급등···대외신인도 '경고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인천항만공사)
(사진=인천항만공사)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한국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5년 만에 최고치로 뛰며 70bp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상승했다. 대내적으로는 무역수지 적자가 계속되고 자금시장 불안이 이어진 여파다. 대외적으로는 주요국의 고강도 통화긴축 우려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중국의 '시진핑 리스크'까지 금융시장을 덮치면서 우리나라의 대외신인도 지표는 연일 악화되고 있다. 

2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한국 정부가 발행한 5년 만기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의 CDS 프리미엄은 지난달 31일 70bp(1bp=0.01%p)로 전날보다 4bp 높아졌다. 이는 2017년 11월 14일 71bp를 기록한 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 초기의 최고치(57bp)와 비교해도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CDS는 채권이 부도날 경우 거래 상대방으로부터 원금을 받을 수 있는 파생상품이다. 한국 정부의 외평채 부도 우려가 커질수록 보험료 성격인 CDS 프리미엄은 올라간다. 국가신용도의 위험 수준을 보여주는 CDS 프리미엄은 국제금융시장에서 대외신인도를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여겨진다.

지난 9월 초 30bp대에 불과했던 5년물 한국 CDS 프리미엄(마킷 기준)은 가파르게 치솟다가 지난달 중순 전후로 진성세를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달 하순으로 가면서 다시 뛰기 시작해 60bp대 후반으로 뛰어올랐고 결국 70bp를 뚫었다.

한국의 5년물 CDS 프리미엄은 지난달 31일 기준 일본(31bp) 독일(27bp) 등 선진국의 두 배를 넘어섰다. 국제신용평가회사인 무디스와피치에 따르면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은 ‘AA’로 ‘A+’인 일본보다 두 단계 높다. 높은 국가 신용등급에도 불구하고 한국에 대한 시장의 불안감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CDS 프리미엄 상승세의 근본적 원인으로는 원달러 환율 상승이 꼽힌다. 이에 더해 최근 시진핑 주석의 3연임 확정으로 중국 금융시장에서 '차이나 런(중국 회피)'이 시작된 것도 최근 우리나라의 CDS 프리미엄 상승을 부채질했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CDS 프리미엄이 오르면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의존도가 높은 아시아 국가들의 CDS 프리미엄도 함께 오른다. 중국의 CDS 프리미엄은 지난 25일 133.91bp로 연고점을 기록한 이후 우상향세를 보이고 있다. 

지속되는 무역수지 적자와 최근 자금시장 경색이 역시 CDS 프리미엄 상승의 주요 원인이다. 특히 일본도 무역적자가 이어지고 있지만 한국이 일본보다 무역의존도가 높은 데다 준거자산이 국채인 일본과 달리 달러 표시 외평채여서 환율 영향을 더 받는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 역시 신용위험을 높이는 데 한몫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부동산 경기 악화는 국내 경제와 금융시장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지목되는 가계부채 리스크와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레고랜드 자산유동화증권(ABCP) 사태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부동산 경기 침체가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금융시장에서는 신용위험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는 경고가 잇달아 나오고 있다.

안영진 SK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CDS 프리미엄은 2020년 초 코로나 쇼크 당시와 견줄 만큼 상승했다"며 "최근 급격한 원화 약세에 외환당국이 개입까지 하게 된 이유인지, 그 결과물인지 모호하지만 분절된 형태의 급등인 것은 팩트다"고 진단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