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차이나 2차전지MSCI ETF', 中 펀드 중 1위
삼성자산운용 '차이나 2차전지MSCI ETF', 中 펀드 중 1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삼성자산운용
사진=삼성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KODEX 차이나 2차전지MSCI(합성) ETF(상장지수펀드)'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이 25.2%로, 중국 관련 191개 펀드 중 1위를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3월 상장된 이 ETF는 4차산업혁명의 필수 소재이자 친환경 전기차의 핵심 테마인 2차전지 관련 중국 대표 기업에 투자한다. 중국은 전세계 2차전지 시장 점유율이 49%에 달하는 세계 1위 시장으로 글로벌 배터리 1위 업체인 CATL(닝더스다이), 글로벌 배터리 2위이자 중국 전기차 시장 1위 업체인 BYD(비야디) 등 세계적인 배터리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이 ETF는 업계 내 경쟁상품 중 대형주의 비중이 가장 높아 대형주가 주도하는 중국 2차전지 산업에 집중 투자가 가능하다. 중국 주식에 직접 투자가 어려운 상황에서 해당 ETF를 활용하면 성장하는 중국 배터리 기업에 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기초지수는 'MSCI China all shares IMI Select Batteries Index(PR)'이고 총 보수는 연 0.25%다.

KODEX 차이나 2차전지MSCI(합성) ETF의 높은 수익률 성장은 최근 중국 락다운 해제에 따른 중화권 증시 회복에 대한 기대감에서 기인한다. 현재 중국의 생산재개 및 소비회복, 중국 정부의 경제 안정화 정책 발표 등으로 중국 증시가 약 5% 가량 반등세에 접어들었고 특히 전기차, 태양광 등 중국 내 친환경 에너지 지원책 또한 확대되면서 해당 테마가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이 ETF 보유 종목 가운데 특히 BYD(비야디)와 천제리튬(Tianqi lithium) 두 종목이 ETF 상장 후 가장 높은 누적 수익률을 보이며 KODEX 차이나 2차전지MSCI ETF의 수익률 상승을 견인했다고 전했다.

ETF 상장 이후 약 40% 가량 상승한 BYD는 KODEX ETF내 보유 비중이 약 24.98%로 수익률 상승을 견인하는 핵심 종목이며, 보유 비중 약 6%의 리튬 소재 테마주인 천제리튬 또한 밸류체인 생산재개 가속화로 인한 탄산리튬 가격 상승의 수혜주로서 크게 반등하고 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은 "중국에 대한 투자 심리가 호전되면서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대표 종목들이 집중적으로 수혜를 받았고, KODEX 차이나 2차전지MSCI ETF는 상대적으로 2차전지 시장을 주도하는 대표주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더 큰 성과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전기차보다는 핵심 소재주의 연평균 성장률 및 EPS(주당 순이익)가 더 높기 때문에 KODEX 차이나 2차전지MSCI ETF의 수익률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