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국민연금 석탄 투자, 엄격한 기준 필요" 촉구
시민사회단체, "국민연금 석탄 투자, 엄격한 기준 필요"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장 굴뚝에서 연기가 나오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공장 굴뚝에서 연기가 나오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시민사회단체들이 국민연금의 석탄투자 제한 전략에 대해 엄격한 기준을 세워 그린 워싱의 빌미로 악용되지 않게 하라고 촉구했다.

29일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과 기후솔루션,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플랜 1.5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공동성명을 내고 "국민연금은 탈석탄 투자에 명확한 신호를 보여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연금은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금융시장을 대표하는 기관투자자이자 국내 시가총액의 7% 넘는 비중을 차지하는 큰손"이라며 "국민연금 탈석탄 정책이 국내외 금융기관·기업들의 관심을 받는만큼 명확한 투자 정책 신호를 보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를 위해 석탄기업과 석탄산업 기준을 매출 비중 기준 최소 30%로 하는 안을 채택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글로벌 탈석탄 리스트(Global Coal Exit List)' 기준은 20% 수준이다.

이들은 또 "국내 탈석탄 정책들의 가장 큰 문제는 석탄 '발전'에 국한한다는 점"이라며 "국민연금은 이를 답습하지 말고 석탄 관련 모든 산업을 제대로 포괄하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정성 기준'을 느슨하게 설정해 '조건부 허용'을 남발한다면 그린 워싱을 조장하는 정책이 될 수밖에 없다"며 "석탄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전환 계획이 파리기후 협약의 공동 목표에 부합하는 지 판단할 수 있는 엄격한 평가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끝으로 "국민연금이 공적 연금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석탄 기업에 대해 중점적인 관리와 관여를 통해 탈석탄 전환 계획을 요구하고, 그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