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 "2025년까지 전기차 10종 출시···'한국사업장 역할도 강화'"
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 "2025년까지 전기차 10종 출시···'한국사업장 역할도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공장, 2023년부터 차세대 글로벌 크로스오버 차량 생산 계획.
쉐보레 볼트EV 미디어 드라이빙 캠프에서 영상 메시지를 전하는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사진=한국지엠)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쉐보레 볼트 EV와 EUV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국내 시장에 10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전기차 시장 선도 및 한국 사업장 역할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다." 

카젬 사장은 23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린 '쉐보레 볼트 EV 미디어 드라이빙 캠프'에서 영상 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카젬 사장은 "GM은 2025년까지 총 350억 달러(약 41조 3천억원)를 투자하여 30종의 전기차를 선보인다는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면서 "한국지엠 역시 GM의 글로벌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국내 고객들의 다양한 선택권과 고객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전기차 시장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쉐보레는 2017년 국내시장에 유일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볼트EV를 공개하면서 장거리 전기차 시대를 열었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지엠이 앞으로 국내 시장에 출시할 전기차 10종에는 보급형부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럭셔리 모델까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가격대를 아우르는 모델이 포함될 예정이다. 신형 볼트 EV·EUV는 올해 2분기부터 인도될 예정이다. 

신형 볼트EV는 새로운 디자인과 편의 사양 등이 적용된 부분변경 모델이며, 볼트 EUV는 볼트EV와 같은 아키텍처를 활용한 쉐보레 최초의 전기 SUV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각각 414km, 403km로 4천만 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GM의 전략 모델이다.

GM은 지난 2020년 3월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티엄'과 2021년 10월에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 '얼치파이'를 발표했다. 

얼티엄(Ultium) 배터리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사진=한국지엠)

얼티엄은 모든 이동 수단을 전동화시킬 수 있는 하이퍼 스케일의 전기차 플랫폼이다. 대형 파우치 형태의 셀을 배터리 팩 내부에 가로 혹은 세로로 배치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구조로 설계돼 세단, SUV, 상용차 등 다양한 형태의 차량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얼티엄 플랫폼은 GMC 허머 EV과 캐딜락 리릭을 시작으로 쉐보레 실버라도 EV, 이쿼녹스 EV, 캐딜락 셀레스틱 등에 순차 적용 예정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얼티파이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연동을 통해 무선으로 차량 소프트웨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안면인식으로 시동을 걸 수 있고, 클라우드 연결을 통해 도로 인프라와 실시간으로 연결된다. 얼티파이는 2023년부터 출시되는 GM의 차세대 내연 및 전기 자동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세계 최초의 고속 운전용 핸즈프리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슈퍼크루즈와 95% 핸즈프리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울트라 크루즈를 공개했다. 도로의 교통 신호를 포함한 장치에 반응해 도로의 속도 제한을 따르고, 내비게이션이 안내하는 경로에 따라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 좌회전 및 우회전을 하며, 가까운 물체 회피 및 주차까지 지원한다. 2023년부터 캐딜락의 주요 차량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GM의 한국사업장도 GM의 미래 성장과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지속해나가고 있다. 이를 토대로 자동차 설계, 동력 시스템, 제조 장비 설계 분야에서 20개 이상의 글로벌 자동차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GMTCK의 역할도 커지고 있다. 현재 GMTCK에는 약 500명의 한국 엔지니어가 글로벌 EV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으나 추후 GM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연계된 업무를 위해 그 인원이 2023년까지 두 배로 확대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