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안내견 출입 거부' 사과
롯데마트 '안내견 출입 거부'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롯데마트)
30일 롯데마트가 SNS를 통해 게시한 사과문. (사진=롯데마트 인스타그램 계정)

[서울파이낸스 장성윤 기자] 훈련 중인 예비 장애인 안내견의 출입을 막아 논란을 빚은 롯데마트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사과했다.

30일 롯데마트는 SNS를 통해 사과문을 게시하고 "롯데마트 잠실점을 방문한 퍼피워커와 동반고객 응대 과정에서 견주의 입장을 배려하지 못한 점을 인정한다"며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퍼피워커는 예비 안내견의 훈련을 돕는 자원봉사자를 말한다. 예비 안내견은 생후 7주부터 일반 가정집에 위탁돼 1년간 사회화 교육을 받는데 이를 퍼피워킹이라고 한다. 장애인복지법 제40조에 따르면 보조견 표지를 붙인 장애인 보조견을 동반한 장애인이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공공장소, 숙박시설 등을 출입할 때 정당한 사유 없이 거부해서는 안 된다. 지정된 전문 훈련기관에 종사하는 장애인 보조견 훈련자 또는 장애인 보조견 훈련 관련 자원봉사자가 보조견 표지를 붙인 장애인 보조견을 동반했을 때도 마찬가지다. 정당한 사유 없이 입장을 거부하면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앞서 한 소비자는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롯데마트 잠실점에서 매니저로 보이는 직원이 훈련 중인 안내견의 입장을 막으며 언성을 높였다는 목격담을 올렸다. 목격담과 함께 올라온 사진에는 안내견 공부 중입니다라는 문구가 새겨진 주황색 조끼를 입은 강아지의 모습이 담겼다. 

롯데마트는 앞으로 장애인 안내견뿐만 아니라 퍼피워커에 대한 지침 및 현장에서의 인식을 명확히 하고 긴급 전사 공유를 통해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