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0%' 보편화되나…지자체 '제로페이' 속속 도입
'수수료0%' 보편화되나…지자체 '제로페이' 속속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서울서 시범 도입…대전‧경남‧전남‧부산도 검토
서울시청에 '서울페이' 홍보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김무종 기자)
서울시청에 '서울페이' 홍보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김무종 기자)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내년 제로페이 시행을 앞두고 각 시ㆍ도에서 '페이' 도입 의사를 잇따라 밝히고 있다. 올해 12월 서울시가 가장 먼저 시범운영에 들어가고 몇몇 지자체에서 적극 검토되고 있는 만큼 내년께 전국으로 확대 시행될 전망이다.

최근까지 제로페이 도입을 관망하던 대전시는 서울시의 서울페이를 벤치마킹한 소상공인 '제로페이'를 도입하기로 했다. 대전시는 내년까지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도입해 자영업자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경감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경남도는 제로페이의 활성화를 위해 내년까지 도내 소상공인 21만개 사업체 중 50% 가맹점을 확보하고 2020년에는 80%까지 늘린다는 목표로, 제로페이의 조기 정착을 집중할 계획이다. 전남도도 '고향 사랑 전남페이' 도입을 위해 금융ㆍIT전문가, 대학교수, 소상공인 대표 등 10명 내외로 전남페이 자문단을 구성하고 예산 확보와 연구 용역에 들어갈 방침이다.

부산시도 제로페이 사업에 동참한다. 부산시는 일명 'OK부산카드' 도입을 위해 신용카드 사용이 의무화돼 있는 지방회계법령을 개정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소상공인 등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통합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여기에 실물카드와 함께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 등이 가능한 통합결제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지난 6ㆍ13지방선거 당시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공약으로 내건 '제주페이(J-Pay)'의 도정 반영 여부를 적극 검토 중이다. 제주도 차원에서 영세사업자에 대해 수수료를 지원하고 사실상 '수수료0%'를 추진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그 외 지자체는 제로페이 도입 검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인천ㆍ강원도는 자체 상품권 활성화에 주력하거나 도입과정을 지켜보며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시는 '인처너(INCHEONer) 카드'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페이'를 활용해 지역 내수 경기를 살리는 일에 우선 집중할 계획이다. 인처너카드는 신용카드처럼 쓸 수 있고 휴대폰에도 탑재 가능하며 연말까지 시범 운영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인처너 카드는 제로페이와 달리 인천 안에서만 쓸 수 있으며 카드 가맹점 수수료는 제로페이보다 높은 수준(연 매출액 3억원 이하 영세가맹점 기준 0.5%)이다.

강원도는 2016년 시작한 '강원상품권' 보급 확대해 주력하기 위해 제로페이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올 6월 기준 강원상품권 사용점은 2만696개로 도내 소상공인 점포 9만여개 중 22%로 저조한 수준이지만, 도는 일단 행정안전부가 한국조폐공사와 추진 중인 `지역상품권 모바일 운영체계 구축'을 기다려본다는 계획이다.

한편, 제로페이의 정식명칭은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로 '소상공인페이', '서울페이' 등으로 불린다. 정부는 내년까지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도입해 자영업자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경감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서울시는 12월 제로페이 시범서비스 도입을 추진하고 소상공인 간편결제 시스템(가칭 제로페이) 도입을 위한 명칭 공모를 내달 22일까지 받기로 했다. 또한 이달 11일~12일로 예정된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울페이 문제가 다뤄질 것으로 예상돼 '수수료0%'가 현실화될 지 주목된다.

박원순 서울시 시장.(사진=서울시)
박원순 서울시 시장.(사진=서울시)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