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 급성췌장염 신약 R&D 박차
삼성바이오에피스, 급성췌장염 신약 R&D 박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다케다제약과 후보물질 공동개발… 미 FDA, 임상 1상 승인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인천 연수구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급성췌장염 신약 개발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13일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일본 다케다제약과 공동으로 개발하는 급성췌장염 치료제 후보물질(프로젝트명 SB26, TAK-671) 임상 1상 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임상 1상 시험신청서(IND)를 제출해 승인받았으며, 참가자 등록을 거쳐 임상에 돌입한다. 임상 1상은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약물의 안전성과 체내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 약동학적 자료를 탐색하는 단계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다케다제약은 지난해 8월 계약을 하고 바이오 신약 개발을 약속했다. 그동안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에 집중했는데, 처음으로 신약 개발을 구체화한 것이다.

급성췌장염 후보물질은 다케다제약이 발굴한 것으로, 두 회사가 계약할 당시 임상 전 단계에 있어 함께 임상을 이끌어가기에 적합한 시점으로 판단됐다. 급성췌장염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수요가 높고, 다케다제약이 소화기 내과 분야 치료제에 강점이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측은 "환자들의 의약품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바이오시밀러 개발과 동시에 난치병·불치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신약 개발도 지속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