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표지판에 전기·수소 충전소 안내
고속도로 휴게소 표지판에 전기·수소 충전소 안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고속도로 휴게소 안내표지판에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충전소 안내가 추가된다. 

국토교통부는 변화하는 도로교통 환경에 필요한 사항을 도로표지에 반영하기 위해 도로표지규칙 및 도로표지 제작·설치 및 관리지침을 개정, 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개정된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고속도로 휴게소 안내표지에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연료 충전시설 안내 추가된다.

기존 휴게소 안내표지에는 주유소, LPG충전소만 안내할 수 있었으나, 친환경자동차 이용자의 편의 제고와 향후 친환경자동차 활성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수소·LPG·LNG 충전소를 안내할 수 있도록 추가했다. 

고속국도 방향안내 표지에 고속철도역사와 공항 안내도 추가된다. 고속국도 도로표지에 사용하는 안내지명에 국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고속철도역, 공항 등을 표기할 수 있도록 확대해 도로 이용자가 보다 쉽게 원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아울러 보조표지로 안내할 수 있는 대상에 주요 사회기반시설을 추가했다. 도로표지의 공간 제약으로 안내하지 못하는 사례를 보완하기 위해 도로표지 상단에 추가적으로 부착하는 보조표지를 활용해 고속철도역사, 공항, 고속국도 나들목 등 주요 사회기반시설을 안내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기존 보조표지에는 도로명, 지점명, 관광지, 도로관리기관을 안내하도록 제한하고 있었으나, 국민들의 안내요구가 빈번한 주요 사회기반시설도 보조표지를 이용해 안내할 수 있도록 확대한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로표지 관련 규정을 개정해 친환경 연료 충전시설과 고속철도역사 및 공항에 대한 안내가 가능해짐에 따라 도로이용 편의가 개선될 것"이라며 "변화하는 도로환경과 국민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