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기관, 대선 정치테마株 공동 대응
금융당국·기관, 대선 정치테마株 공동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융위원회는 유관 금융기관들과 6일 오후 한국거래소 서울사옥에서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 신속대응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엄찬영 한양대 교수, 조명현 고려대 교수, 이해선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위원장, 이병래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 이동엽 금융감독원 부원장, 서봉규 남부지방검찰청 증권범죄합수단장, 조두영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유재훈 금융위원회 조사단장. (사진=금융위원회)

테마주 이상급등종목 관계기관 합동세미나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테마주들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되면서 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 등 관련 금융기관들이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병래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은 6일 오후 거래소 서울사옥에서 열린 '테마주 이상급등종목 신속대응을 위한 관계기관 합동세미나'에서 "내년 대내외적 변화로 경제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다양한 테마주가 출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관들의 선제적 대응을 촉구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매년 테마주의 생성과 소멸이 반복되는 가운데 일부 종목들의 주가가 이상급등락을 반복하면서 시장혼란과 투자자 피해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에 금융위는 이번 합동세미나를 통해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시장안정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내년에는 2017년 대선 등 대형 정치 이벤트가 예정돼 있어 파장이 클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이동엽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최근 정치상황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현 시점에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 관련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심리․조사․수사기관간 긴밀한 공조를 강조했다.

이해선 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위원장도 "전통적인 불공정거래 사후 규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테마주 등 이상급등주에 대한 초기단계의 신속대응 및 관계기관의 체계적인 공조 아래 선제적인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주제 발표를 맡은 유재훈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장은 "불공정거래 및 시장질서교란행위 규제의 적극적인 적용을 통해 규제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치테마주 및 단기과열종목 등 이상급등종목 조기대응을 위한 협력체계 강화방안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 집중관리체계 구축 △이상급등현상 조기 진화 △이상매매계좌에 대한 신속 조치 △신유형 불공정거래 규제 강화 등이 포함됐다.

가령 사이버 루머가 빈발하는 기업에 대해 '사이버 Alert(경보)' 발동을 확대해 이상급등현상을 조기에 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투자위험종목으로 선정한 종목은 시장경보제도 적용 기준도 강화한다. 테마주에서 주로 나타나는 불공정거래행위도 적극 적발해 과징금을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금융위는 자본시장조사단을 중심으로 금감원, 검찰, 거래소 책임자 및 실무자들과 함께 '시장안정화 협의 태스크포스(TF)'를 꾸릴 방침이다. TF는 정보 공유를 위해 핫라인을 설치하고, 공동조사에 착수하는 한편, 사이버 루머 합동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