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쇼크] 정부, 최고 수준 비상체제…"외화 유동성 매일 점검"
[트럼프 쇼크] 정부, 최고 수준 비상체제…"외화 유동성 매일 점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금융위

美 대외정책 변화에 주목…외화유출 가능성 대비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당선되자, 정부도 "긴장감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며 본격적인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했다. 당분간 국제금융시장의 혼란이 증폭될 전망인 만큼 금융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외화유동성 상황을 매일 점검해 필요시 비상자금조달도 고려한다는 계획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합동 금융시장상황 점검회의'를 통해 "미 대선결과가 나오면서 국내 금융시장이 주가와 환율이 큰 폭의 변동을 보이는 등 영향을 받고 있다"며 "주요 IB 등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우리 금융시장도 당분간 변동성 확대는 불가피하다"고 예상했다.

실제로 이날 선거 결과가 발표되자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금융시장이 크게 요동쳤다. 일본 닛케이지수는 5.4%, 홍콩 항셍지수는 1.95%, 대만 가권지수는 2.98%가 떨어진 채 장을 마쳤고, 미국 주가지수 선물도 급락해 5% 정도가 빠졌다. 한국도 코스피지수는 2.2%, 코스닥지수는 3.9%가 각각 떨어졌다.

금융당국은 이처럼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면 유럽 은행 부실, 중국 금융시장 불안 등 연초부터 지속된 다른 대외리스크와 결합돼 국내외 금융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정부는 트럼프 후보의 당선이 우리 경제와 금융부문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혹시 닥칠지 모를 외화유출 가능성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금융당국은 글로벌 자금흐름 변화와 해외 투자자 시각변화를 모니터링하고,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과의 정보공유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미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지난 7일부터 합동 비상대응체계를 마련해 금융시장 동향을 24시간 점검하고 있는 상태다. 기획재정부 차원에서도 수시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민간부문의 외화자금 조달 등 외화자금 유입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국내 은행들은 2008년과 같은 금융위기 상황이 3개월 동안 지속되는 경우에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외화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다"면서도 "은행 외화유동성 확보 등 대외 충격에 따른 대응체계를 보다 견고히 하고, 가계부채, 구조조정 등 국내 리스크 요인 관리도 철저히 하겠다"고 전했다.

미국의 새 행정부가 가져올 대외정책 변화도 주목된다. 임 위원장은 "향후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전문가들과 함께 면밀하게 분석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시장혼란을 틈타 시장질서를 교란하는 불건전 영업이나 루머를 단속할 것"이라며 "금융시장 불안이 과도하다고 판단되면 증시안정 대책을 시행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어 "현재의 금융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총력을 다해 대응하고 있으며, 1997년과 2008년 위기를 거치면서 축적된 위기대응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며 "금융당국과 금융권 전체가금융시장의 최후의 보루라는 각오로 금융시장 상황 변화에 철저히 대응하겠다.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면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은 곧 제거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이날 오후 제186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대내외 불안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모든 경제부처가 한팀이 돼 비상한 각오로 일사불란하게 대처해 달라"며 "관계기관은 엄중한 인식 아래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의 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현재 시장에서는 단기적인 금융·외환 관련 충격 외에도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등 중장기적인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오는 10일 오전에도 유 부총리 주재로 경제현안점검회의를 열어 시장 동향을 살피고 대응계획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