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홈쇼핑-정부·지자체 "자두 가격 하락 막아라"
공영홈쇼핑-정부·지자체 "자두 가격 하락 막아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영홈쇼핑은 농림축산식품부·지자체와 공동으로 김천과 의성 자두 판매 방송을 진행한다. 사진은 방송과 함께 방영될 자두 생산농가 모습 (사진 = 공영홈쇼핑)

[서울파이낸스 김소윤기자] 공영홈쇼핑이 작황 호조에 수입 과일 증가로 수급 불균형을 보이는 토종 과일 '자두' 소비 확산에 나선다. 자두는 올해 생산량이 크게 늘면서 이미 가격이 20% 이상 하락한 상태인데, 자두 출하는 한동안 지속될 예정이어서 추가 가격 하락 우려가 큰 상황이다.

27일 공영홈쇼핑은 농림축산식품부 및 자두 주요 산지인 경북 김천시·의성군과 공동으로 오는 28일(김천, 오후 5시50분)과 내달 1일(의성, 오후 1시30분) 자두 판매 방송을 진행한다.

이번 방송은 자두 가격 하락으로 인한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와 비교해 자두 생산량이 크게 늘었지만 망고·체리 등 수입 과일이 들어오면서 자두 소비는 기대만큼 늘지 않고 있다.

자두 유통업체 한 관계자는 "지난해와 비교해 수확량은 30% 가량 늘고 가격은 30% 정도 내렸다"고 말했다. 의성군청 관계자도 "가격이 내렸지만 소비가 늘지 않아 농가 고충이 크다"고 전했다.

향후 가격 전망도 녹록지 않다. 의성에서 생산량 비중이 가장 많은 후무사 품종 자두 출하가 이달 말부터 내달 초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기존에 수확한 자두 재고가 여전히 남은 상황에서 공급이 지속될 경우 추가 가격 하락이 우려된다. 김천시와 의성군측에 따르면 자두 생산은 9월초까지 이어진다.

올해 자두 당도는 매우 우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의성군청 관계자는 "장마철에 비가 많이 오면 당도가 다소 떨어지는데 올해는 비가 많이 오지 않아 당도가 뛰어나다"고 말했다. 충분히 홍보만 된다면 자두 소비 확대는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공영홈쇼핑은 정부·지자체와 공동으로 우리 농축수산물의 소비촉진 및 유통구조개선을 위해 앞장선다.

이미 지난해에는 고추 소비 촉진 일환으로 특별방송을 진행했으며 하루에 약 5억원어치(32.5톤)를 판매한 바 있다. 올해도 지리적 표시제 농식품, 쌀가공식품, 6차산업화 상품, 전통식품 등 다양한 특별판매방송을 진행할 계획이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우수한 우리 농축수산물을 적극 알려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농식품부 관계자도 "공영홈쇼핑을 통해 농산물 수급안정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시도를 하고 있다"며 "기대 이상의 수급 조절 및 홍보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