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치커피, 세균에 대장균까지…카페인 과다 주의보
더치커피, 세균에 대장균까지…카페인 과다 주의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시중에 판매되는 일부 더치커피 제품에서 기준치의 9900배에 이르는 세균이 검출되고, 대장균까지 나왔다. 또 과도한 카페인이 함유돼있어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18일 한국소비자원은 시판되는 더치커피 30개 제품에 대해 세균 검출시험을 한 결과, 3개 제품에서 기준치의 9900배에 이르는 세균이 검출다고 밝혔다.

더치원의 '투멤버 케냐AA', 씨큐브·코디아아이앤티의 '콜드 프레소 케냐AA', 딥앤더치의 '더치커피 케냐AA'의 제품에서는 일반세균이 기준치보다 각각 9900배, 1500배, 17배 초과했다. 커피의 미생물 규격은 1㎖ 당 세균 수 100마리 이하다.

특히 '딥앤더치 더치커피 케냐AA'에서는 대장균군까지 발견됐다. 해당 제품은 지난해 10월20일 제조 및 판매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더치커피는 저온에서 장시간 추출해 숙성한 후 유통함에 따라 원두, 물, 용기, 작업자 등에 대한 비위생적 관리가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또 "1㎖당 세균 수가 100만 마리가 넘어가면 사실상 부패가 시작되는 단계로 세균 수가 99만 마리라는 것은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더치커피의 경우 과도한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소비자원은 더치커피 30개 제품의 추출 직후 원액상태의 카페인 함량을 측정했다. 더치커피는 일반 아메리카노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4배 이상으로 측정됐지만 22개 제품 주의 표시를 하지 않았다.

달콤커피의 '발아더치커피'와 탐앤탐스의 '더치커피예가체프'는 총카페인 함량과 어린이·임산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주의 문구가 없었고, 주커피와 롯데마트는 총 카페인 함량 표시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에 대해 롯데마트와 주커피 관계자는 "지난해 4월 한국소비자원으로 부터 권고조치를 받았고 이를 수용해 현재 총 카페인 함량을 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더치커피는 저온 추출방식의 특성으로 인해 카페인 함량이 낮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개인의 취향에 따라 원액 혹은 물을 첨가해 마시기도 때문에 더치 커피 겉면에 카페인 함량 등 주의 표시를 해야한다는 주장이다.

또 카페인 함량이 일부라도 표시된 14개 중 투멤버, 콜드 프레소 케냐AA, 더치커피·엔젤테크의 더치커피, 커피홀릭의 '커피홀릭 더치커피' 등 4개는 허용오차 기준(표시함량 대비 120% 미만)을 넘은 카페인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세균이 검출된 업체들에 제품 회수를 권고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더치커피의 제조와 유통 등에 대한 위생관리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