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P T맵, 혼잡구간 교통정보 30배 정교해진다
SKP T맵, 혼잡구간 교통정보 30배 정교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K플래닛 T맵은 설 명절을 대비해 전국 50개 지역의 도로구간을 30배 세분화해 최적의 길을 안내해 주는 작업을 완료했다. (사진=SK플래닛)

[서울파이낸스 이호정기자] SK플래닛의 T맵이 전국 혼잡 예상구간의 교통정보를 30배 세밀하게 분석해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T맵은 전국 50여개 구간의 도로 '링크'(Link)를 1만1000여개 규모로 확대해 더욱 세분화된 단위로 교통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길안내 시 반영해 최적의 경로를 제공한다. 링크는 교통정보 분석을 위해 지도 위 도로를 가상 구간으로 분리하는 단위를 뜻한다.

T맵 사용자는 경부고속도로 한남IC, 양재IC, 서해안고속도로 안산JC, 서평택IC, 38번 국도, 77번 국도 등 정체가 예상되는 지역들의 정체 구간을 피해 빠른 길로 우회하거나 최적의 길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T맵은 명절 기간 동안 많은 사용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해 서버 용량을 5배 증설하고,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비상 상황을 대비할 뿐만 아니라, 장애 상황에 대한 사전 시뮬레이션으로 실시간 대응체계를 구축을 완료했다.

특히 T맵은 1번국도, 부산울산고속도로 동부산 TG, 광주 진곡산단진입도로, 청주 국도 우회도로 등 설 명절 임시 개통 도로를 길 안내에 바로 적용해 해당 도로에서의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T맵은 과거 명절의 요일 패턴과 교통 정보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 및 반영해 예측 소요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언제갈까?' 기능과 명절 기간 동안 전국 주요 지역의 명소, 축제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길안내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설날 뭐하지?' 기능도 제공한다.

이해열 SK플래닛 LBS사업본부장은 "T맵이 극심한 정체가 예상되는 혼잡구간의 교통정보를 고도화 해 더욱 정확하고 편리한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교통정보 분석을 위해 구간을 세분화하는 지역을 더욱 확대해 정교한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