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상] 12월 FOMC 개막…막내리는 '제로금리 시대'
[美 금리인상] 12월 FOMC 개막…막내리는 '제로금리 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기 이후 9년 만에 금리인상…일각선 '시기 상조' 지적도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9년 반 만에 처음으로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전망이다. 금융위기 이후 경기 부양을 위해 7년 간 지속해온 제로금리가 사실상 종결되는 것이다. 이미 지난해 10월 연준의 양적완화 종료 시점부터 예고됐던 미 금리 인상이 현실화되면서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이 밝힐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스케줄에 시장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 연준은 올해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둘째날인 16일(현지시간) 오후 2시(한국 17일 오전 4시) 성명서를 내고 현재 제로(0~0.25%)수준인 연방기금금리의 인상 여부를 발표한다. 성명서 발표 후에는 옐런 의장이 기자회견을 갖고 금리 인상 배경과 향후 통화정책 정상화 행보를 설명할 예정이다.

FOMC에는 공석인 간부 2명을 제외한 3명의 연준 간부와 지역 연방준비은행 총재 5명, 옐런 의장이 참석한다. 만장일치 결정 여부는 불투명하지만 금리 인상 폭은 현재 수준보다 25bp(0.25%p) 높인 0.25~0.5% 수준으로의 인상이 유력하다.

미국이 기준 금리를 높이는 근본적인 배경은 지난 2008년 12월 이후 7년이나 지속된 제로금리로 부동산·주식 등 자본시장 과열이 우려되는 가운데 실물경제도 회복세에 들어선 만큼 물가 상승 압력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연준은 지난 1994년 1월부터 1995년 2월까지 인플레이션율을 낮추기 위해 금리를 3% 높였고, 1997년 2월에는 0.25% 인상, 1999년 5월부터 1년 간 1.75% 인상, 2004년 5월부터 2006년 7월까지는 4.25%나 인상하는 등 단기간에 금리를 높이면서 물가를 안정시키는 금리 정책을 운용해왔다.

연준은 금리 인상의 조건으로 '고용시장의 개선'과 '물가상승률이 2% 수준에 도달한다는 중기적 확신'을 내걸고 연내 금리 인상 계획을 시사해왔다. 그러나 세계 경제 회복세 미진과 중국발 실물·금융 시장 충격 우려, 급격한 강달러에 따른 제조업 부진 등으로 9월로 유력했던 인상 시점이 다소 미뤄졌다.

이후 최근 들어 고용과 물가 지수가 금리 인상 조건을 충족하면서 12월 금리 인상은 기정사실화됐다. 미국의 11월 비농업 부문 실업률은 5%로 지난 2008년 4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물가도 11월 소비자물가(CPI)는 전년동월대비 0.5% 상승에 그쳤지만, 근원 CPI는 2.0% 올르면서 금리 인상을 지지하고 있다.

옐런 의장도 지난 2일 워싱턴 이코노믹클럽 연설을 통해 "통화정책 정상화 개시를 지연하면 추후 긴축으로 급격히 선회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 금융 시장에 위험요인이 된다"며 "의도치 않은 경기 침체를 유발할 수 있다"고 언급해 강력한 '인상' 신호를 내비쳤다.

다만, 향후 미국 경제 회복세가 불투명한 가운데 세계적인 저성장 우려를 고려할 때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가 종전과 같이 급격히 이뤄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유가 하락 등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가시화되지 않고 있고, 저금리 기조에서 유발된 부채에 대한 실질 이자 부담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우려하듯 스탠리 피셔 연준 부의장은 미국의 금리 인상이 발진(litf-off)이 아니라 기어가기(crawling)에 유사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벤 버냉키 전 연준 의장은 "금리 인상 이후에라도 미국이 현재의 제로 금리로 복귀하거나 마이너스 금리로 갈 수도 있다"며 "물가 상승률이나 실업률, 내수소비, 주택수요가 떨어지는 등 미국 경제가 다시 침체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교수도 "연준의 금리 인상은 물가 상승보다 더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