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노사, 정년연장+임금피크제 확대 합의
포스코 노사, 정년연장+임금피크제 확대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포스코가 정년을 2년 연장하면서 임금피크제를 확대해 시행하기로 했다.

26일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코 노사는 60세 정년 연장과 임금피크제 확대, 성과 위주의 임금 체계 개편, 임금 동결 등에 합의했다.

그간 포스코의 정년은 만 58세였으며 임금피크제는 지난 2011년 선도적으로 도입했다. 만 56세부터 만 58세까지 임금지급률을 매년 10%포인트 줄이고 정년 이후에는 2년간 선별적으로 60세까지 계약직으로 근무할 수 있게 했다.

이날 합의에 따라 포스코는 내년부터 정년을 60세로 연장한다. 만 56세 직원은 기존 임금의 90%, 만 57세는 80%, 만 58세부터는 70%를 받게 된다.

노사는 연공 위주의 임금체계도 개편하기로 했다. 임금체계를 2017년부터 직무·능력·성과 중심으로 바꾸기로 했으며 외부전문가와 함께 노사합동 연구반을 가동해 세부 내용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임금체계를 개선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보상체계를 갖춰 고용안정화와 인적경쟁력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또 노사는 올해 임금을 동결하는 대신 130억원 상당의 임금 절감분으로 전통시장 상품권을 구입해 포스코와 외주파트너사 직원에게 나눠주기로 했다.

포스코는 임금피크제 확대 시행 등 노동개혁의 핵심 이슈를 자율적 노사합의로 이끌어냈다며 장년층 고용안정과 청년 고용확대의 성공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노사상생의 모범사례로 평가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이주형 포스코 노경협의회 대표는 "최근 포스코가 경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직원과 회사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서로 한발씩 양보해 오늘의 합의를 이끌어냈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 및 고용과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사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합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포스코는 구조조정 등 그룹 차원에서 비상경영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연초 계획대로 6400명을 신규 채용하기로 했다.

또 외주사 및 공급사와 함께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해 매년 300명씩 5년간 1500명에게 추가로 일자리를 제공한다. 일학습병행제는 기업현장에서 취업 희망 청년에게 일정기간 업무와 이론 교육을 시킨 뒤 자격 또는 학위를 주는 교육훈련제도다. 교육이 끝나면 자체 채용하거나 다른 기업 취업을 지원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