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민관투자 기술개발펀드로 93억원 지원
르노삼성, 민관투자 기술개발펀드로 93억원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송윤주기자] 르노삼성자동차는 지난해부터 중소기업청과 함께 100억 규모의 동반성장 민관협력펀드를 결성하고 그 중 93억이 넘는 금액을 중소 협력업체에 지원, 1년만에 펀드의 약 94%를 집행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동반성장 민관협력펀드는 기술력이 점차 중요시되는 글로벌 시장에서 중소 협력업체들과 상생하여 제품 경쟁력을 증진시키고자 르노삼성자동차와 중소기업청이 뜻을 모은 협력 펀드다. 르노삼성과 중소기업청이 1:1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형식으로 각각 50억씩, 연간 총 100억원 규모로 3년 동안 진행된다. 이에 르노삼성의 중소 협력업체들은 연구 개발비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지난해 7월에 진행된 민관공동투자 기술개발사업협력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식 (사진 = 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은 지난해 7월11일 '민관공동투자협력펀드 협약식' 체결을 시작으로 자동차업계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동반성장, 수출확대를 위한 민관공동투자협력펀드 100억 원을 조성해 왔다. 기술개발 참여를 희망하는 15개 중소기업이 지원했으며 이 중 14개의 회사가 조건을 충족해 펀드 지원을 받았다. 지급 예정이었던 100억원 중 현재까지 93억5485만원이 조성돼 높은 이행률을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동반성장 펀드를 지원받은 14개의 중소 협력업체들은 한주금속, 디젠스, 삼도인젝션 등으로, 신차개발에 앞장서 엔진, 배기시스템, 도어, 미러 등 핵심 기능성 부품을 제공하는 중소기업들이다. 이들에게 지원되는 금액은 개발 난이도와 기간에 따라 회사당 최대 10억까지다. 이 금액은 무담보, 무이자로 지원되며 기술개발과 함께 상용화까지 이뤄질 시 르노삼성과 구매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1년간의 협력펀드로 르노삼성과 협력업체들은 동시에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최근 1년간 전년대비 큰 폭의 매출액 증가와 기업성장을 이뤘다. 2014년 9월 북미 수출이 시작된 닛산 로그 생산량이 올해 연간 8만대에서 11만대로 38%가량 늘면서 로그의 부품을 공급하는 87개 국내 협력사들의 연 매출도 6200억원에서 8600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르노삼성과 협력사를 합쳐 총 1만여명의 고용안정과 함께 협력사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더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그에 따른 추가적인 일자리도 창출될 전망이다"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