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노조에 '작업중지권' 부여…직원복지 확대
현대重, 노조에 '작업중지권' 부여…직원복지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앞으로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업장의 안전이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자체적으로 작업 중단을 이행할 수 있게 된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2014년 임금인상과 단체협약 교섭에서 사고 예방을 위해 노조의 작업중지권을 단협에 넣었다고 5일 밝혔다.

노사는 단협 '안전상의 조치'(101조)에서 법적으로 미비한 안전시설의 보완을 노조가 요구했는데도 회사가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노조가 작업을 중단시킬 수 있도록 했다. 회사는 안전보건상의 조치를 한 뒤 작업을 재개해야 한다.

단협 '안전보건관리자 선임'(86조) 부문에서도 회사의 안전보건관리자(안전요원)는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문제점이 발생하면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시정하도록 했다. 안전사고 발생 시 사내 통신으로 전 사원에게 통보하기로 했다.

또 조합원이 암 진단을 받을 경우 별도 단체상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일반보험 약관에 준해 회사에서 치료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10대 암(식도암, 췌장암, 백혈병, 위암, 대장암, 폐암, 간암 등) 판정 시 3000만원을 지원하고, 10대 암을 제외한 암에는 1000만원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자녀가 출생하면 5일 휴가를, 본인 회갑시 2일 휴가를 갈 수 있다. 부모 등 사망시 부서 동료 2명을 문상객 도우미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출산장려를 위해 조합원이 출산할 때마다 50만원씩 지급한다. 임신하면 축하 선물(허리보호 쿠션, 튼살 방지크림, 포토 다이어리 등)도 지급한다. 임신 중인 조합원은 시간외 근로를 하지 않도록 규정했고, 유산과 사산 시 일정 휴가를 갈 수 있도록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