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CEO 70%, 비정상적인 관행·제도 경험"
"中企 CEO 70%, 비정상적인 관행·제도 경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중앙회 조사…금융·대기업·공공기관順

중소기업인 10명 가운데 7명은 기업 경영활동에서 비정상적인 관행과 제도를 직접 경험했고, 이를 경험한 중소기업 대표 89.2%가 실제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달 25일부터 나흘간 중소기업 대표 300명을 대상으로 한 '비정상의 정상화에 대한 중소기업 CEO 의견조사'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3일 밝혔다.

비정상적 관행·제도(복수응답)는 '금융·보증'(51.0%) 분야에서 가장 많았다. 이어 '대기업 납품'(26.5%), '공공기관 납품'(20.1%), '노동·고용·인력'(15.2%) 분야 순이었다.

특히 중소기업인들은 이 같은 비정상적인 관행과 제도에 대해 상대적 약자로서 받을 불이익을 우려하거나(45.4%) 개별업체의 노력으로 개선될 사항이 아니라는 체념(36.2%) 속에 불만을 삭인다고 중기중앙회 측은 전했다.

중소기업계의 비정상의 정상화를 위해 '정부의 법령·조례 등 관계법령 전면 재검토'(33.2%), '비정상 행위 처벌기준 강화'(23.0%), '상설 신고센터 개설'(15.7%) 등의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정부의 비정상의 정상화 개혁 정책과 관련, 중소기업 CEO들은 그 필요성에 공감(92.7%)하면서도 실효성에는 '다소 낮은 기대감'(52.3%)을 피력했다.

박해철 중소기업중앙회 정책개발1본부장은 "3일부터 실시하는 중기중앙회 전 임직원의 중소기업 현장방문 조사를 통해 기업현장에서 겪는 불합리한 관행과 제도를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