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수 "美 양적완화 축소 시 국내 금융업 수익 악화"
김중수 "美 양적완화 축소 시 국내 금융업 수익 악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의 양적완화규모 축소가 시작되면 시장금리가 상승해 국내 금융부문의 수익 기반이 악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2일 서울 소공동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비(非)은행 금융협회장들과의 조찬간담회'에 참석한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이같이 밝히며, "스트레스테스트(경제모형분석) 결과 금리인상 시 특히 증권사·카드사의 수익성이 어려워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중수 총재는 "미국의 양적완화규모 축소는 시간문제"라는 견해를 밝히며, "결과적으로 시장의 금리인상이 나타날 것이고 금리상승은 보유 채권손실 등의 어려움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총재는 "금리 인상의 영향이 전체 금융안정을 위협할 정도는 아니지만 (해당 부문은) 잘 신경 써서 대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금융계의 이슈로 △비은행·비보험 금융회사에 대한 자본·유동성 규제 △그림자금융(섀도우 뱅킹) △장외파생상품 청산제도 △대형금융기관 파산정리절차 등을 제시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국내 금융회사를 보면 비용·수익이 모두 떨어지는 '불황형 조직'이 있는 등 업종을 불문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각 금융협회장에게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적절한 대응을 취해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김근수 여신금융협회 회장, 김규복 생명보험협회 회장, 박종수 금융투자협회 회장, 신종백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 장태종 신협중앙회 회장, 최규연 저축은행중앙회 회장, 장상용 손해보험협회 회장 직무대행 등이 참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