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운송기사, 총휴업 돌입…건설업계 '비상'
레미콘 운송기사, 총휴업 돌입…건설업계 '비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180곳 중 50곳 조업 차질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수도권 레미콘 운송기사들이 총휴업에 돌입하면서 건설업체들이 속을 태우고 있다. 운송료 인상을 둘러싸고 레미콘 회사와 운송기사들 간 갈등이 건설현장 공정관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서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 소속 노동자들은 오후 2시 현재 서울 서대문 독립공원에서 사전집회를 마친 뒤 '레미콘 노동자 적정운송료 쟁취를 위한 동맹휴업 결의대회'를 위해 서울광장으로 행진하고 있다.

연합회 측은 현행 운송료 체계는 정부가 고시하는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것이 현실이라며 적정운송료 지급과 연장수당 지급, 도급계약서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연합회는 지난달 28일 총휴업을 예고한 바 있다. 이후 레미콘 제조업체 등과의 협상 이후로 총휴업을 미뤘으나 협상이 결렬되면서 다시 이날 총휴업을 하기로 결의한 것이다.

연합회의 요구는 수송 횟수가 아니라 시간을 기준으로 운송료를 책정해달라는 것인데, 제조업체들은 이 경우 운송료 상승을 감당할 수 없다며 수용을 거부하고 있다. 협상과정에서 계약서의 개선과 시간 외 수당을 일반조건으로 할 것인지, 특약으로 할 것인지 등에서도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건설현장에 대한 레미콘 공급 차질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현장에서는 공정을 조정하는 방법 외에는 대안이 없어 속만 끓이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이날 연합회의 휴업으로 수도권 180개 레미콘 사업장 가운데 50개 현장이 조업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수도권 레미콘 공장의 약 28%가 운송차량 휴업으로 멈춰선 것이다.

A건설은 공정 일정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레미콘 운송기사들의 휴업에 대비했다. A건설 관계자는 "공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대안이 있겠지만 운송이 중단되면 손발이 묶이는 것과 같아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며 "공정 조정이 유일한 대책인 만큼 콘크리트 타설 공정을 뒤로 미루고 다른 공정을 진행해 현장이 멈추지 않도록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부터 레미콘 운송기사들의 휴업 움직임이 있었기 때문에 미리 공사일정을 조정한 상황"이라며 "당장 현장에 타격은 없겠지만 사태가 장기화된다면 건설기업들의 피해도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B건설 관계자는 "레미콘의 경우 생산 후 금방 굳어버리는 특성이 있어 여유 물량을 미리 확보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임시방편으로 휴업에 참여하지 않은 지방 등 다른 현장의 레미콘 운송기사들을 섭외해 레미콘을 공수하면서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일부 건설사들은 주력 사업장의 자재수급 상황과 공정 진행률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문제가 생길 경우 즉각 조치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다.

건설업계에서는 레미콘 운송과 제조사 간의 갈등이라 건설기업이 협상테이블에 앉을 여지가 없어 상황이 원만히 해결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레미콘 업계에서 이뤄지는 협상인데, 정작 볼모로 잡힌 것은 건설기업들의 공사현장"이라며 "휴업이 장기화되진 않을 것 같지만 장가화된다면 차질이 심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레미콘업계 역시 휴업에 참여하지 않는 운송기사들을 동원하는 등 레미콘 공급 차질을 줄일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