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편의점주 '불법사찰' 논란
세븐일레븐, 편의점주 '불법사찰'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롯데그룹의 편의점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코리아세븐이 가맹점주들을 불법사찰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와 전국 '을'살리기 비대위 등 시민단체들은 24일 서울 중구 롯데그룹 본사 앞에서 불법사찰에 관한 사실 인정과 이에 대한 사과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롯데그룹은 온라인 카페활동, 폐쇄회로TV(CCTV), 편의점주 개인신상 등 광범위하게 불법 사찰했다"며 "특히 '점주 특이사항'이란 항목을 서면화해 보관하는 등 도를 넘는 사찰을 시행해 이의를 제기했으나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동주 전국을살리기비대위 정책실장은 "70~80년대 군부독재시절에 저질렀던 사찰이 떠오른다"며 "겉으로는 가맹점주들을 보호한다고 외치면서도 몰래 우월적 위치를 이용해 감시하는 추악한 횡포는 사회적인 규탄과 법적인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롯데그룹과 코리아세븐 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코리아세븐 관계자는 "신규로 출점한 점포의 매출향상을 돕기 위해 점포 실정을 면밀히 파악하는 것은 본사 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한 업무의 일환이다"며 "이를 두고 감시라고 하는 것은 편의점 브랜드로 점포를 운영하는 가맹점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더구나 점포 사정 파악은 가맹점주의 건강, 애로사항, 매출 부진 요인 등을 본사가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는 가맹점주대표회의 측의 공식 요구이기도 하다"고 해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