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갑을논란' 진상조사위 구성
아모레퍼시픽, '갑을논란' 진상조사위 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화장품 업계 갑을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아모레퍼시픽이 방문판매 대리점에 대한 불공정거래 행위 의혹과 관련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한다.

3일 아모레퍼시픽과 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서울 중구 수표동에 위치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면담을 갖고,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사측과 대리점주들의 주장이 엇갈리기 때문에 합리적 판단을 위해 제3자로 구성된 진상조사단을 구성키로 했다는 설명이다. 

아모레퍼시픽 측은 불공정 행위가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대리점주와는 체계적 상생 발전을 목표로 '방문판매 발전 협약안(초안)'을 내놓았다. 이 초안은 이날 열린 면담에서 전달됐으며, 민주당과 진보정의당에서 추천한 변호사와 회사측 몫으로 위원회를 꾸려 검증할 것으로 알려졌다.

초안의 주요 내용은 △방문판매 대리점 상생협의회 구성 △고충처리위원회 운영 △대리점주 대상 별도 지원 프로그램 마련 등이다.

또한 아모레퍼시픽 측은 2008년 이후 계약이 해지된 122개 대리점에 대해서 계약재개 신청 여부에 대한 내용증명 서류를 발송하고, 조사를 원하면 계약 해지 상황에 대한 전면 재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불공정거래 행위는 없었지만 항상 열린 마음으로 점주분들과 대화를 하기 위해 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며 "현 대리점주분들과도 체계적인 상생을 모색하기 위해 협약안의 초안을 만들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면담에서는 불공정 거래 행위 여부를 둘러싼 실랑이가 이어졌다. 손영철 아모레퍼시픽 사장은 일부 대리점주가 제기하는 불공정행위에 대해 "어떠한 불공정 행위도 없었다"며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중인 사안인 만큼 결과가 나와야 판단할 수 있다"며 강하게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