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식품근절추진단, 추석 성수식품 집중 단속
불량식품근절추진단, 추석 성수식품 집중 단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윤정기자] 범부처 불량식품근절추진단은 추석을 앞두고 성수식품의 유통기한 변조 행위, 원산지 표시 위반 행위를 집중 단속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단속은 과거 각 부처별 단속으로 인한 중복감시를 방지하고 부처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관세청 및 전국 17개 시·도가 합동으로 오는 13일까지 실시한다.  

단속 대상은 추석 성수식품(제수용·선물용 식품) 제조업체와 백화점·대형마트·도매시장·전통시장 등 판매업체이다.

주요 단속 내용으로는 △무허가, 무신고 제조·판매 행위 △타르색소 등 허용 외 식품첨가물 사용 행위 △유통기한 경과제품 사용·판매 행위 △원산지 표시 위반 행위 △허위·과대광고 행위 △냉동식육을 냉장 포장육으로 생산·판매 행위 △위생적 취급기준 및 표시기준 위반 행위 등이다.

특히 일본산 수산물 등을 국내산으로 속이는 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또 명절 특수를 노려 의료기기나 건강식품 등에 대한 허위·과대광고 행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의료기기 무료 체험방, 홍보관 및 방송·신문·인터넷·잡지 등에 대한 허위·과대광고 행위에 대한 단속도 강화한다.

범부처 불량식품근절추진단은 "특별 단속결과 밝혀진 상습·고의적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행정처분과 함께 형사고발 조치를 병행할 것"이라며 "국민이 안심하고 식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불량식품에 대한 부처 간 합동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