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硏, 올해 성장률 전망 2.8%로 상향
금융硏, 올해 성장률 전망 2.8%로 상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2%p↑…"추경·선진국 경기회복 반영"

[서울파이낸스 문지훈기자] 금융연구원이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을 2.8%로 상향 조정했다.

28일 금융연구원은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2013년 하반기 경제전망’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전망치(2.6%)대비 0.2%p 높은 수준으로 한국은행의 전망과 동일하다.

연구원은 상향 조정 이유로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따른 건설투자 확대와 미국 등 선진국의 점진적 경기회복 등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수정된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민간소비 등의 더딘 회복으로 2% 수준에 머물러 잠재성장률(3.6~3.7%)을 하회하는 수준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올 하반기 거시경제전망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미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와 중국 경기 둔화, 세입결손 우려, 자영업자 부채 부실 가능성 등을 꼽았다.

연구원은 "미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 움직임으로 신흥국의 금융불안이 심화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면서도 "우리나라의 경우 경상수지 흑자와 비교적 견실한 외화유동성 사정 등으로 대규모 자본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중국 경기 둔화에 대해서는 중국의 성장률이 7%대로 둔화됐으나 중국 수출이 견조한 모습을 보일 경우 우리나라 수출에 끼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연구원은 국내 경기부진에 따른 세수부족이 소폭에 그칠 경우 불용예산을 통해 감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단, 세수부족 규모가 커질 경우 경기지원을 위한 정부의 재정여력에 대한 신뢰가 떨어져 소비 및 투자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원은 국내외 경제의 변동성을 완화하고 국내 경기회복을 지원하는 한편 성장잠재력을 제고하는 거시적 경제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연구원은 "미 연준의 양적완화 축소 움직임에 따른 자본유출 확대 가능성과 내수부문 경기회복이 미약하다는 점을 감안해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며 "재정정책 측면에서는 세수부족 우려에 대한 단기대책과 구조적 재정수요 확대에 대한 중장기대책을 구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