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분없는 파업" 비난 봇물…현대차 노조 '사면초가'
"명분없는 파업" 비난 봇물…현대차 노조 '사면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요구안에 사측 강경대응
전문가들 "노동계 전체에 악영향"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회사 못지 않은 '사면초가'에 빠졌다. 사측은 물론 학계와 재계, 소비자들의 비판의 목소리에도 대응해야 할 상황에 처한 것. 여기에 사측이 해외생산 확대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강경 대응'을 고수하고 있어 요구안이 관철될지도 미지수다.

◆사측 '강경대응' 가닥…해외생산 그림까지

최근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파업에 밀려 노조 요구를 수용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이번만큼은 생명을 건다는 심정으로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그간 현대차가 생산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조의 무리한 요구까지 수용해 왔지만, 올해만큼은 강경대응으로 가닥을 잡은 것. 현대차그룹의 노무를 총괄하는 윤 부회장은 그간 세 차례의 무파업 임단협을 이끌어낸 바 있다.

이와함께 현대차는 '해외생산 확대'라는 초강경 카드까지 꺼내들었다. 윤 부회장은 "파업으로 회사 손실이 커지면 당연히 해외 공장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장기 파업이나 전면 파업은 노조 스스로 밥그릇을 치워버리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는 노조가 이번 임단협 요구안에 '해외공장 신설과 신차종 투입 때 노사공동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하자'는 조항을 넣었을 정도로 민감한 부분이다. 

지난 21일 네이선 딜 조지아주지사가 국내에서 정 회장과 회동을 가진 것도 현대ㆍ기아차 신규 공장에 대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국내 공장 파업 이슈가 불거지면서 현대차 공장 유치를 위한 미국 지방정부의 물밑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는 해석이 적지 않다.

앞서 딜 조지아주지사는 "기아차 공장으로 조지아주에 창출되는 경제적 파급력은 1만개 일자리 이상의 효과"라고 말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조성재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당장 모든 생산이 해외 생산으로 대체되지는 않겠지만, 과도한 노사 문제가 지속되면 경영진들은 분명히 (해외 생산을) 선호하게 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는 국내 노동자들에게 큰 영향이 없겠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자동차 산업 전반적으로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학계·소비자들도 성토

무엇보다 현대차 노조가 가장 부담스러운 부분은 파업강행에 대한 비난 여론이다. 특히 이번 노조 요구안이 과도한 수준이라는 여론이 형성되면서 오히려 노조가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재계는 물론 학계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명분없는 파업'이라는 비난이 지속되면서 사측의 강경대응 방침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 자동차 커뮤니티 회원 파***은 "기존의 대우도 충분해 보이는데 지나친 것 아니냐"며 "차라리 비정규직이나 하청업체에 대한 지원을 늘려달라는 내용이었으면 적극 지지하겠는데"라는 의견을 남겼다.

또다른 회원 신***은 "밖에서 볼 때는 매년 하는 파업이 (자신들의) 배만 불리려고 한다는 느낌"이라며 "협력업체나 실제 라인에서 힘들게 일하는 계약직 직원들에게 피해가 가는 것이 더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6.9% 인상 △상여금 800% 지급 △순이익의 30% 수준의 성과급 지급 등 임금 인상안을 비롯해, △재수지원금(자녀 대학 미취학시 기술취득지원금 1000만원 지급) △퇴직금 누진제 △정년 61세 연장 등 다양한 복지를 요구했다. 

사측은 이같은 요구를 모두 수용할 경우 노동자 1인당 1억원의 추가 비용을 감수해야 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현대차의 '명분없는 파업'이 지속될 경우 노동계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조성재 선임연구위원은 "아무래도 노동운동의 근본 취지가 '분배'에 관한 것인 만큼, 이를 위배하는 쪽으로 간다면 위험해질 것"이라며 "현대차 노조가 과도한 요구를 지속하면 협력업체나 중소기업 노동자들과의 임금 격차도 점점 확대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경총도 "국가경제를 볼모로 집단이기주의를 충족시키는 파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김철 울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침체한 지역 경제와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명분이 부족한 파업을 철회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반면 금속노조 관계자는 "현대차 자본이 천문학적인 규모의 당기순이익을 벌었는데, 이를 가능케해준 노동자들에게 이익이 분배되는 것은 당연하다"며 "협력업체 피해는 원하청간 불공정 거래를 하지 않고, 노동시간을 단축해 중소·영세 업체의 노동 조건을 변환시키도록 지원하면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