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현대차 노조, 명분없는 파업 중단해야"
경총 "현대차 노조, 명분없는 파업 중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은 21일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에 대한 경영계 입장'을 통해 "국가경제를 볼모로 집단이기주의를 충족시키는 파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이날 "현대차 노조가 지난 26년간 22차례의 파업에 이어 또 다시 해당업체와 국가경제를 볼모로 요구안 관철에 나섰다"며 "국내 완성차 생산량이 6개월째 감소하고 세계경제의 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국가경제에 악영향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국내 자동차 산업은 내수침체와 수출 감소로 위기를 맞고 있다"며 "반면 외국 자동차 업체는 노사 협력을 통해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면서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경총은 토요타 노조가 장기적인 사업환경의 불투명을 이유로 회사에 기본급 동결을 제시하기도 했다는 점을 사례로 들었다. 토요타는 최근 엔저 효과로 회사의 실적이 크게 향상된 상황이다.

경총은 "현대차 노조는 금번 단체교섭에서 기본급 6.9% 인상, 회사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상여금 800% 지급 등 과도한 요구로 일관하고 있다"며 "여기에 자녀 대학 미취학시 기술취득지원금 1000만원 지급, 연월차 사용시 임금 50% 가산 지급 등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든 요구도 지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노조간부의 면책특권 강화, 정년 연장, 신차종 투입시 노조 동의 요구 등 180가지에 달하는 요구안을 제시했다"며 "요구안이 모두 수용될 경우 현대차는 근로자 1인당 1억원의 임금을 더 부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노조의 이같은 행위 이면에는 집단이기주의와 함께 노조내 계파갈등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특히 올해 9월 노조 임원선거를 앞두고 각 계파들이 자기 계파 인사의 당선을 위해 무리한 요구와 파업을 부추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경총은 형식적인 요건만 갖추면 파업이 가능하도록 만든 제도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경총은 "정부는 노조의 파업에 기업이 끌려다닐수 밖에 없는 현 제도의 문제점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며 "파견제도 확대 등을 통해 인력 운영의 유연성을 제고하고, 대체근로를 허용하는 등의 제도 개선을 통해 노조가 연례행사처럼 파업을 하고 기업이 그 요구를 수용할 수 밖에 없는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