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2차교섭서 600억 상생자금 제시…대화 '물꼬'
남양유업, 2차교섭서 600억 상생자금 제시…대화 '물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윤정기자] 남양유업 측이 24일 진행된 피해대리점협의회와의 2차 협상에서 600억원의 상생자금 등의 협상안을 제시했다. 사측의 진전된 협상안 제시로 사태 해결의 물꼬가 트일 것으로 보인다.

남양유업과 피해대리점협의회는 24일 오후 2시 서울역 KTX역사에서 2차 단체교섭을 진행, 사측은 대리점에 100억원이 추가된 600억원의 상생자금 지원을 골자로 하는 '상생을 위한 협상안'을 내놓았다.

또한 이 협상안은 피해대리점협의회 뿐 아니라 1000여개의 현직 대리점에 대한 상생 방안까지 담겨져 있다.

상생 협상안에서 남양유업은 협의회 측의 요구 내용을 대폭 수용하는 한편, 현직 대리점을 위해 기존에 밝혔던 상생 자금 500억에 추가로 대리점 생계 자금 100억 원을 긴급 지원하고 자녀 학자금을 제공하는 등의 대리점 지원 방안을 담았다.

또 남양유업 측은 "공정한 피해 산정기구를 만들어 그 결정에 따르자"며 외부전문가, 피해대리점, 회사 측으로 구성된 '피해 대리점 보상처리 기구'의 설치를 제안했다.

이에 대해 협의회 측은 면밀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승훈 피해대리점협의회 총무는 "사측이 제시한 협상안에는 아직 수정해야 할 부분이 꽤나 있다"라면서도 "이번 협상안은 이전보다 한 단계 나아진 내용들이 담겨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2차 협상까지 진행하면서 대화를 나눈 점을 높게 평가한다"며 "빠르면 다음주 중에 해결 방안이 가시화될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협의회 측은 △불공정거래 근절 △정기 단체교섭 진행 △대리점 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대리점 존속 보장 △제품공급대금 결제 시스템 변경 △부당 해지된 대리점주 영업권 회복 △대리점 피해 변상 등을 회사 측에 제시한 바 있다.

한편 협의회와 사측은 오는 28일 3차교섭을 가지기로 결정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