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부산 재개발사업 '골머리'
건설업계, 부산 재개발사업 '골머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성 저하로 사업추진 제동
시공사-조합, 중단·보류 합의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사업성이 낮은 지방 재개발사업 때문에 건설사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초반 재개발 붐이 일었던 부산지역 재개발사업은 사실상 답보 상태에 놓였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 쌍용건설은 부산 구포5구역 재개발사업을 중단했다. 이는 주택경기가 침체되면서 사업성이 나빠진데다 새 아파트 대신 지분만큼 현금으로 받길 원하는 조합원이 늘었기 때문이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아파트를 분양하기도 전에 조합원에게 현금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금융비용 부담이 커지는 것이다.

이에 쌍용건설은 조합원들이 조합 해산에 동의할 경우 조합에 빌려준 105억원 가운데 교회 이전비와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64억원만 돌려받고 41억원은 포기하기로 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조합설립 허가까지 받았지만 경기침체로 사업성이 떨어진데다 언제 분양을 할 수 있을지 기약도 없어 금융비용만 까먹게 될 것으로 판단,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결정을 내렸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2011년 GS건설은 2006년 수주한 부산 구포2동 구포7구역 재개발조합에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사업 진행을 미루자"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당초 2011년까지 사업을 끝낼 계획이었던 이 사업장은 2007년 시행인가를 받은 직후 글로벌 금융위기가 불거져 사업을 예정대로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부산의 주택경기 활황은 해운대와 우동 등 일부 지역에 국한된 얘기"라며 "시장이 어려워 원래 계획인 일반 양가를 받을 수 없어 사업을 연기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인근 구포6구역 재개발사업의 경우 시공사인 현대건설과 조합 측이 사업성 저하로 '유보'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35억원의 매몰비용 청구라던가 손해배상 청구 등은 일부 목소리가 과장된 것"이라며 "원활히 진행되던 과정에서 상황을 지켜보자는 쪽으로 잠정합의했다"라고 밝혔다.

이밖에 SK건설은 지난해 5월 부산 초량동 초량 1-2구역 조합과 합의, 조합설립 인가를 취소키로 했다. 이에 따라 이 구역은 같은 해 11월 부산 도시환경정비구역에서 해제됐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재개발·재건축사업은 사업 추진에 시간이 걸리고 주택경기 영향도 민감하게 받기 때문에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당분간 추진이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