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11억달러 사우디 정유플랜트 수주
SK건설, 11억달러 사우디 정유플랜트 수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SK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회사 아람코가 발주한 11억달러 규모의 '자잔경제도시 정유·터미널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17일 SK건설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오는 2016년까지 사우디 서남부 자잔경제도시에 하루 40만배럴의 원유를 정제할 수 있는 정유플랜트와 석유제품 저유·출하터미널을 신설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SK건설은 총 9개 시공 패키지 중 최대 규모인 9번 패키지를 EPC(설계·구매·시공) 턴키공사로 단독 수주했다. 이 패키지는 정유공장의 핵심설비인 상압증류기(CDU)와 감압증류기(VDU)를 설치하고 정유공장 내 메인 파이프라인과 배출가스 연소탑 등을 신설하는 공사다. 공사기간은 48개월이다.

자잔경제도시는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신도시로, 홍해와 맞닿아 있다. 서울 여의도 면적의 13배에 달하는 108㎢ 부지에 들어설 자잔경제도시에는 정유시설과 발전소, 산업항만, 상업시설, 주거단지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최광철 SK건설 사장은 "내년 초까지 해외현장에서 5조원이 넘는 신규공사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라 벌써부터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는 즐거운 비명이 터져 나올 정도"라며 "특히 이 같은 성과가 FEED(기본설계)와 EPC(설계·구매·시공) 등 기술력을 인정받은 공사 수주로 이뤄진 것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SK건설은 지난 9월부터 싱가포르, 쿠웨이트, 태국, 라오스, 터키 등 내년 초까지 중동·동남아·북미·남미 등지에서 5조4000억원에 달하는 신규 플랜트·인프라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