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금감원-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 실시
한은-금감원-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통계청과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등 3개기관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전국 2만여가구를 대상으로 '가계금융·복지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계금융·복지조사는 소득, 자산, 부채, 지출, 경제활동 등 가구의 경제적 생활수준과 그의 변화요인을 측정할 수 있는 내용을 총체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최근 가계부채 증가로 주목받고 있는 가계 재무건전성에 대한 미시적 진단과 함께, 현재 지속 확대되고 있는 복지정책들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통계가 산출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부문 조사의 경우, 먼저 가계 자산, 부채 및 소득에 대해 대상별·유형별 심층적으로 조사해 세부특성별 재무건전성 평가하고, 유형별 대출금액은 물론 대출기관, 담보형태, 상환방법, 만기, 거치기간, 금리, 원리금상환액 등까지 조사할 예정이다.

통계청은 "소득수준이나 자산규모, 경제활동상태 등 가구별 특성에 따라 가계부채가 어떻게 분포돼 있는지 미시적으로 분석하면, 가계 재무건전성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과 유럽도 가계 재무건전성의 미시적 진단을 위해 가계금융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현재 집계 및 분석이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문 조사는 복지정책들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분석하고 새로운 복지수요를 발굴할 수 있는 통계를 산출할 예정이다.

한부모 가구, 조손가구, 다문화 가구, 연령대별, 경제활동상태별 등과 같은 세부 가구유형 및 특성별 분배통계를 산출하고 소득과 자산의 통합분배 통계를 산출해, 소득만을 기준으로 분배나 빈곤상태를 측정하던 기존 통계를 보완할 것으로 보인다.

우기종 통계청장은 "이번 조사의 정확성은 조사대상 가구에서 얼마나 성실하게 응답에 달려 있다"며 "국민의 예금통장, 대출계약서 등을 보아야 답변 가능한 내용이 있어서 다소 번거로울 수 있지만 정확한 통계작성을 위해 필수적이다"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통계를 위해 조사표에 작성되는 인적사항은 모두 삭제되며, 조사된 내용은 통계법에 의해 비밀이 보장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