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반도체 근무환경 안전"
"삼성전자 반도체 근무환경 안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삼성전자 반도체 생산라인의 근무환경이 안전하다는 연구결과가 공개됐다.

22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인바이론사는 전날(현지시간) 멕시코 칸쿤에서 열린 국제산업보건위원회(ICCH)의 2012년 학술대회에서 삼성전자의 반도체 생산라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작업환경 안전성에 대한 연구결과 "직업적 노출로 인한 림프조혈기계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지 않아 과거 근무환경과 직업성 암 발병 사이에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반도체 생산라인 근무환경과 안전성에 대한 사실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인바이론 사가 주도하고 하버드대, 예일대, 미시간대, 존스홉킨스대 등 국제적 산업보건 교수진이 자문단으로 참여했다.

노출 위험성 평가는 기흥 5라인과 화성 12라인, 온양 1라인에 대해 미국 산업위생협회가 승인하고 개발한 검증 방법으로 1단계 정성적 평가, 2단계 정량적 평가, 3단계 종합 평가의 순서에 따라 진행됐다.

이번 발표에서 린다 델 인바이론 조사담당관은 "삼성의 반도체 생산라인에 대해 과거의 작업환경을 첨단 기법을 통해 재구성해 검증한 결과 작업자에 대한 위험인자의 누적 노출 수준이 매우 낮아 질병을 유발할 만한 정도에 이르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모든 위험요소는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산업안전보건연구원도 삼성전자를 비롯한 반도체 공장의 백혈병 위험도를 정밀 연구한 결과 "백혈병 유발인자인 벤젠과 포름알데히드 등이 실제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지만 노출기준 보다 낮아 작업장에서 평생 일하더라도 건강에 문제가 없는 수준이다"고 밝힌바 있다.

한동훈 삼성전자 환경안전팀장 상무는 "산업보건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 라인 근무환경이 이상이 없다는 인바이론의 재조사 내용을 검증받은 것"이라며 "지난해 12월 재조사 결과를 한시적으로 공개한 바 있으나 더욱 적극적으로 공개하는 차원에서 온라인을 통해 보고서를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와는 별도로 반도체 생산환경과 이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별도의 인터넷 블로그인 `삼성반도체이야기(www.samsungsemiconstory.com)'도 개설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