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 금리동결에도 먹구름 '여전'
부동산시장, 금리동결에도 먹구름 '여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승연기자] 한국은행이 11일 기준금리를 3.25%로 두 달 연속 동결하면서 부동산시장은 금리 부담을 다소 덜어냈다. 그러나 금리동결만으로 거래침체를 떨쳐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1일 부동산114가 2010~2011년 기준금리 변화에 따른 수도권 아파트값 변동률 추이를 분석한 결과, 꾸준히 오른 기준금리 기조와는 달리 집값은 등락을 거듭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작년 기준금리는 최저 2%에서 최고 2.5%까지 2%대로 유지됐으나, 서울ㆍ경기지역 아파트값은 거의 매달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올해 초 집값이 '반짝 상승세'를 보일 때도 금리는 0.25%씩 두차례에 걸쳐 올라갔다.

업계전문가들은 이번 금리동결 조치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부동산시장은 어두울 것이라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주택경기 침체에 최근 미국 신용등급 강등 후폭풍까지 더해져 부동산 거래가 더욱 위축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김규정 부동산114 본부장은 "금리는 묶였지만 증시폭락 등 금융위기로 대출규제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수요자들의 자금 마련은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금리동결에 따른 물가 불안과 실질소득 감소 등으로 매수시장은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미국발 금융쇼크라는 대형 악재로 하반기 부동산시장의 점진적인 회복세를 기대하기도 어려워졌다"고 전했다.

박원갑 부동산1번지 소장도 "지금처럼 시장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에서 금리가 묶였다고 누가 돈을 빌려 집을 사려고 하겠느냐"면서 "당장 중개업소들에 문의가 뚝 끊긴 것을 보면 당분간 관망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