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수도권 주택시장 악재에 '시름'
상반기 수도권 주택시장 악재에 '시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매가 하락에 전세가격은 급상승

[서울파이낸스 신경희기자] 올 상반기 수도권 주택시장이 연이은 악재로 몸살을 앓았다.

DTI규제 부활은 회복세를 보이던 매매시장에 찬물을 끼얹었다. 전세시장 역시 수·급 불균형이 심화되며 전셋값 상승이 두드러졌다.

17일 부동산1번지가 상반기 부동산시장을 결산한 결과 수도권에서 매매기피, 전세선호 현상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 관망세 속에 매매대기가 늘며 전세수요가 늘어난 탓이다. 정부의 전·월세 안정화 대책이 소득 없이 끝난 것도 전세난을 부추겼다.

거래시장은 답보상태가 이어졌다. 금융규제 부활로 매매심리가 크게 꺾였다. 4차례에 걸친 주택시장활성화 대책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한 이유다.

여기에 5차 보금자리지구 발표로 과천·강동 등 분양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었다. 매매가 하락도 두드러졌다. 보금자리 대기수요가 늘며 거래시장 자체가 위축된 탓이다.

특히 보금자리주택(9000가구)이 대규모 들어서는 강동구가 집값 하락을 주도했다. 보금자리 여파와 재건축 약세가 겹치며 연초 대비 매매가가 0.92% 줄었다. 과천도 1% 가량 매매가가 떨어지며 하락세를 이어갔다.

전월세 시장은 연초에 비해 다소 안정세를 보였다. 하지만 가을 이사철과 재건축 이주시점이 맞물려 불안 요소는 여전하다.

대규모 입주가 완료된 강북지역은 물량 부족으로 전세금 상승이 두드러졌다. 연초 대비 전셋값이 8.99% 오르며 전세난 심화를 리드했다.

학군수요가 마무리된 목동 등 지역은 다소 안정세를 보였지만 여름방학 철이 코앞이라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상반기 주택시장 악재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여 주택시장 회복을 점치기 힘들다.

조민이 부동산1번지 팀장은 "상반기 금융규제 부활이 거래시장에 직격탄을 날렸다면 하반기에는 기준금리 인상이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며 "추가 금리인상이 점쳐지고 있어 매매시장 위축이 심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꺼지면 전세난 심화도 불가피하다. 매매수요가 전세수요로 눌러 앉아 수·급 불균형이 심화될 수 있어서다.

관리처분계획이 끝난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의 이주시점이 하반기에 몰린 것도 전세난 심화를 부추길 공산이 크다.

올 서울 지역에서 재개발·재건축 등으로 철거되는 주택 수는 총 3만5000가구다. 이중 하반기에만 이주를 준비 중인 사업장은 18개다.

이들 대부분이 1000여 가구 이상 이사를 해야 하는 곳이라 2만 가구 가량이 전세시장에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조 팀장은 "서울에서 극심한 매물난과 높은 전셋값을 감당하지 못한 세입자들이 외곽지역으로 옮겼다"며 "전세금 상승세가 도미노처럼 확산되는 양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