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 중국 난쥔기차와 '쓰촨현대' 설립 계약
현대車, 중국 난쥔기차와 '쓰촨현대' 설립 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현대자동차가 쓰촨성 최대 상용차 업체인 쓰촨난쥔기차유한공사(이하 난쥔기차)와 합자계약을 완료했다.

현대차는 28일 오후 중국 쓰촨성 청뚜에 위치한 진장 호텔에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쑨천텐 난쥔기차 동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가칭, 이하 쓰촨현대)' 합자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차는 10월 난쥔기차와 상용차 합자사 설립에 관한 합자협의서(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합자계약을 통해 본격적인 중국 상용차 시장 진입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현대차와 난쥔기차가 각 50%의 비율로 총 6000억원을 투자, 올 하반기 쓰촨성 쯔양 시에 설립되는 쓰촨현대는 트럭, 버스 등 완성차에서부터 엔진에 이르기까지 풀 라인업을 갖춰 명실상부한 상용차 전문업체로 탄생하게 된다.

현대차는 이번 합자계약 체결로 트럭, 버스, 엔진의 생산부터 판매,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상용차 전 부문에 걸쳐 다각적 중국 합자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현대차는 앞으로 중소형 버스, 대형 트랙터, 대형 카고 및 덤프트럭, 대형 버스 등 상용차 풀 라인업을 갖추는 데 주력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올해 중국 상용차 시장에서 7만3000대 판매 목표를 시작으로 2015년경에는 연간 16만대를 판매해 3%대 시장점유율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저가 및 고급차 시장으로 이원화된 중국 상용차 시장의 특성을 감안해 난쥔기차가 생산해온 기존 차종은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킨 저가 브랜드로 운영하고 카운티, 대형트럭 등 현대차가 추가로 신규 투입할 모델은 고급 브랜드로 운영하는 브랜드 이원화 판매 전략을 통해 중국 시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2010년 430만 대에서 2015년 520만 대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세계 최대 상용차 시장 중국은 도시화에 따른 사회 기반시설 확충으로 향후 산업용 자동차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쓰촨성은 국책사업인 서부대개발 사업의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다.

쓰촨성 정부는 우수 외자기업 유치를 목표로 설립 과정에 있어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는 등 이번 `쓰촨현대' 합자사 설립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 상용차 시장에서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구축한 난쥔기차와 선진 상용차 기술을 보유한 현대차의 이번 합작은 높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며 "베이징현대 등 승용차 합자사업의 경험을 살려 상품의 현지화와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빠른 시간 내에 중국 상용차 시장의 선두 업체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