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캐피탈 자금난 언제 숨통 트이나
벤처캐피탈 자금난 언제 숨통 트이나
  • 전병윤
  • 승인 2004.10.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예산 감소일로...국민연금 올해 신규투자 전무

연말 연기금 투자 확대에 기대


코스닥시장 침체의 장기화로 투자재원 조달과 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벤처투자조합 예산마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벤처캐피탈 업계가 자금난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24일 벤처캐피탈 업계에 따르면 올해 정부의 벤처투자조합 예산이 지난해에 비해 795억원이 감소해 투자자금 조달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업계는 정부가 국민연금을 통한 벤처투자 확대를 받아들인 만큼 올해 말에 2∼4천억원 규모의 투자 결정에 기대를 걸고 있는 분위기다.

또한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안’을 다음달 중에 국회의원 발의를 통해 정부의 벤처투자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벤처투자조합에 총 2천120억원을 출자했으나 올 예산은 총 1천325억원을 투자, 38%(-795억원)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국민연금은 지난 해 2천억원의 투자가 이뤄졌으나 올해는 신규투자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벤처시장은 지난 2001년 상반기 2,840포인트(현지수로 환산)에서 올 9월말 기준 362포인트로 87% 하락하면서 극심한 침체를 겪어왔다. 때문에 투자재원조달, 투자, 투자금회수, 재투자로 이어지는 확대 재생산 구조가 무너지면서 기관 및 외국인 투자가 급격히 위축되고 정부마저도 투자금을 축소하는 현상을 빚고 있다.

이는 국내의 벤처투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자리잡고 있는 데다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계속된 벤처캐피탈 및 정보화촉진기금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와 국민연금 등 연기금 자산운영과 관련한 일부 국회의원의 발언으로 인해 정부가 벤처출자를 머뭇거리고 있는 형편이다.

이와 달리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의 경우는 GDP의 일정비율을 벤처펀드 지원 자금으로 조성해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GDP의 0.2%에 불과해 정부와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 및 민간이 공동으로 출자하는 벤처펀드 조성 확대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0년 벤처펀드 결성 규모가 1조 4천341억원에서 지난해 3천824억원으로 급감했으며 이와 같은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더구나 CLO와 ‘99 벤처육성자금’ 1천500억원 규모의 만기가 연말에 몰려 있는 데다 펀드의 해산 시기까지 겹쳐 있어 벤처캐피탈사이 유동성 위기에 직면해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벤처캐피탈협회는 “국내 벤처캐피탈사의 투자금 회수수단은 IPO외에 특별한 방법이 없어 문제가 있다”며 “공모시장보다 유통시장이 더욱 경직돼 있어 자금회수가 어려워 투자자체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경우 M&A, 구주거래시장의 발달로 IPO외에 벤처투자금 회수 수단이 다양하게 형성되어있는 데다 펀드운용 기간이 10년 이상으로 국내에 비해 길어 장기적인 투자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벤처캐피탈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벤처캐피탈의 비리와 자격미달 회사들이 난립하고 있어 시장 자체에 대한 신뢰도를 크게 떨어뜨렸다”며 “벤처투자 관련법 개정과 자체 구조조정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