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대형 비상장사, 14일 이내 주식현황 자료 제출해야"
금감원 "대형 비상장사, 14일 이내 주식현황 자료 제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감독원은 대형 비상장주식회사가 정기주주총회 종료 후 14일 이내에 지배주주 등 소유주식 현황을 제출해야 한다며 주요 내용을 안내했다.

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12월 결산 대형 비상장주식회사의 소유주식 현황 자료제출기한은 정기주주총회 종료 후 14일 이내다. 대형 비상장사는 지배주주 등 소유주식 현황 보고서를 증권선물위원회가 위탁한 금감원에 제출해야 한다.

대상 기업은 △직전연도말 자산 5000억원 이상인 회사 △사업보고서 제출대상이거나 공정거래법상 공시대상 기업집단 소속으로 자산 1000억원 이상인 회사다. 지난 2022년말 자산 기준 1300여곳으로 추정되며 지난해 재무제표 확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소유·경영 미분리 기준에 해당되는 대형비상장사는 추가로 '감사인 지정 기초자료신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12월 결산법인은 9월14일까지다.

소유·경영 미분리 회사는 대형비상장사 중 지배주주와 특수관계자 합산 지분율이 발행주식 총수의 50% 이상이고, 지배주주 또는 특수관계자인 주주가 대표이사인 경우에 해당된다. 자료 미제출 등으로 이를 위반할 경우 증선위는 증권발행제한, 임원 해임·면직 권고 등 조치를 할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형비상장사가 외부감사법상 의무를 위반하지 않도록 한국공인회계사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유의사항을 안내하겠다"며 "금감원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한 상담·문의에도 신속히 답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