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 유럽 운수권 획득하나···EU, 정보요청 절차 마무리
티웨이, 유럽 운수권 획득하나···EU, 정보요청 절차 마무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에 파리 등 4개 유럽노선 운수권 관심
(사진=티웨이항공)
(사진=티웨이항공)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심사하는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이 '양사 결합에 따른 노선 독점 우려 해소' 가능성에 대한 판단에 속도를 내고 있다.

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EC)는 양사 결합에 따라 유럽 노선 운수권 등을 이관받을 것으로 알려진 티웨이항공에 대한 '정보 요청'(RFI·Requests for Information) 절차를 마무리했다.

RFI는 EU 집행위가 기업결합을 심사하는 과정에서 기업이나 법인에 '특정 정보를 기한 내에 제출할 것'을 요구할 수 있는 제도다. EU 집행위는 제출받은 정보를 활용해 심사 결론을 내린다.

티웨이항공은 지난해 EC로부터 여객 노선의 경쟁 제한 해소 노력과 관련해 다수의 RFI를 요구받았고, 최근 회신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EC는 지난해 5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시 프랑크푸르트, 파리, 로마, 바르셀로나 등 4개 여객 노선에서 경쟁 제한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대한항공의 14개 유럽 노선 중 이들 4개 노선이 아시아나항공 운항과 중복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EC 측에 이들 노선의 운수권과 슬롯(공항 이착륙 횟수) 일부를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에 이관하는 내용의 경쟁 제한 우려 해소 방안을 제시했다.

당초 유럽 여객 노선의 대체 항공사로 티웨이항공과 중장거리 특화 항공사 에어프레미아가 거론됐지만, 에어프레미아는 유럽 대신 미주 노선에서 독점 우려를 해소할 카드로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사 합병에 따른 유럽 노선의 화물사업 경쟁 제한 우려에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부문 분리 매각'을 포함한 시정조치안을 제출해 심사가 진행 중이다.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을 두고는 에어프레미아와 이스타항공, 에어인천, 제주항공 등 4곳이 인수 의향서(LOI)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EC는 여객·화물 노선에 대해 국적 항공사들이 각각 제출한 시정조치안과 정보 등을 종합해 다음 달 14일까지 결합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항공업계에서는 그전까지는 합병과 관련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한다.

대한항공 측은 "기업결합 관련 세부 내용은 EC의 비밀유지의무 조항이 있는 데다, 진행 중인 기업결합 심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이 이번에 EC의 합병 승인을 받으면 기업결합까지는 미국과 일본 경쟁당국의 허가만 남게 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