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 중징계'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내년 3월까지 열심히 하겠다"
'사모펀드 중징계'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내년 3월까지 열심히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사진=NH투자증권)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사진=NH투자증권)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라임·옵티머스 사모펀드 사태로 중징계를 받은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가 사임 표명 없이 임기 만료일인 내년 3월까지 현 체제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다만 연임과 관련해서는 답을 피했다. 

18일 금융투자협회에서 진행한 신뢰 회복을 위한 윤리경영 선포식을 마치고 나온 정 대표는 연임 의지에 대해 "내 의지가 무슨 의미 인지 모르겠으나, (결정되면) 고민해보겠다"며 "일단 3월까지는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NH투자증권은 정 대표의 사임없이 최소 내년 3월까지 현 체제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사모펀드 판매사 최고경영자에 대한 중징계 논의를 끝내고,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에겐 문책경고를 내렸다. 문책경고 시 연임 및 3~5년간 금융권 취업이 제한돼 중징계로 분류된다.

그러나 정 대표는 서울행정법원에 문책경고 처분 취소소송과 함께 집행정지 취소 신청을 제기했다. 집행정지 관련 소송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지면 연임 가능성도 커진다. 

앞서 손태승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지난 2020년 1월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로 문책경고를 받았으나 중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함께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연임에 성공한 바 있다.  

박정림 KB증권 대표이사도 최근 직무정지 중징계를 받은 뒤 집행정지 소를 제기하면서, 제재의 효력이 일시적 정지됐다. 다만 KB증권은 박 대표의 후임으로 이홍구 WM영업총괄본부 부사장을 내정한 상태다.

이날 NH투자증권은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차기 대표이사 선임은 내년 초 임원추천위원회의 최종후보군(숏리스트) 선정 이후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이날 선포식에 참석한 김성현 KB증권 대표이사는 랩 신탁 불법 자전 거래와 관련해 "불공정 관행을 타파해야한다"고 답변했다.  

윤리경영 선포식을 마치고 나온 서유석 금투협 회장은 "올해 워낙 사건사고가 많았고, 금융투자업계가 내부 통제 조직을 갖추고 있지만 이를 실질적으로 점검해보는 측면에서 좋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18일 금융투자협회는 신뢰경영 회복을 위한 윤리경영 선포식을 열었다. (사진=이서영 기자)
18일 금융투자협회는 신뢰경영 회복을 위한 윤리경영 선포식을 열었다. (사진=이서영 기자)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