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PF 연체율 2.17%···금융위 "상승세 둔화"
부동산PF 연체율 2.17%···금융위 "상승세 둔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 개최
"금융전반 위험으로 확산하지 않을 것"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12일 열린 부동산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가운데)이 12일 열린 부동산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권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연체율이 지난 6월 말 2.17%로 3월 말 대비 0.16%p(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부동산PF 연체율은 올랐으나 상승세는 둔화, 대규모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은 적다고 진단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2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및 금융권과 개최한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참석자들은 PF대출 연체율 상승세가 크게 둔화해 금융 전반에 대한 위험으로 확산하지 않을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금융위에 따르면 부동산PF 연체율은 지난해 말 1.19%에서 올해 3월 말 2.01%, 6월 말 2.17%로 올랐으나, 전분기 말 대비 상승폭이 3월 말 0.82%p에서 6월 말 0.16%p로 둔화했다. 저축은행 사태가 발생했던 2012년 말(13.62%)과 비교하면 안정적인 수준이란 게 당국의 평가다.

다만, 참석자들은 고금리 지속, 공사원가 및 안전비용 상승 요인 등으로 부동산 PF 시장 불안요인이 상존하는 만큼 지속적인 관찰·관리가 필요하다고 봤다.

또 참석자들은 대주단‧시행사‧시공사 등 PF 사업장 이해관계인들이 우선적으로 정상화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부동산PF 대출채권의 부실화를 막기 위해 금융사가 참여한 'PF대주단 협약' 추진상황도 점검했다.

PF대주단 협약은 지난달 말 기준 187개 사업장에서 적용 중이며 이 중 152개 사업장에서 △기한이익 부활 △신규자금 지원 △이자유예 △만기연장이 이뤄졌다.

사업성이 없거나 시행‧시공사와 대주단 간 공동 손실분담이 부족한 사업장은 공동관리 부결(23개) 및 경‧공매 등을 통한 사업장 정리가 진행됐다.

사업 진행단계별로는 브릿지론이 144개로 전체 협약 중 77%를 차지, 본PF 대비 이해관계자 간 조정 필요성이 큰 브릿지론에 협약이 적극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부위원장은 이달 중 가동을 앞둔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와 관련해 "사업장 재구조화를 통한 사업성 제고와 이를 전제로한 신규자금 투입이 PF 시장 정상화와 원활한 주택공급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PF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추가방안을 이달 말 정부합동 주택공급확대 관련 대책에 포함해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대주단과 시행사는 냉철한 사업성 평가에 기반한 사업장 채무조정 등 PF 사업장의 사업성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대주단을 구성하는 금융기관은 사업성이 있는 PF 사업장에는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충분한 자금을 공급해주는 한편, 위험관리 차원에서 대손충당금 적립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또 "시공사 또한 준공리스크와 자사의 유동성 상황을 감안해 자금조달계획을 엄밀히 점검하고, 대주주와 경영진의 책임 하에 필요시에는 사업장 구조개선이나 자산매각 등을 통한 자구노력도 적극적으로 검토해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