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라임 환매 특혜 의혹' 미래에셋·유안타증권 압수수색
검찰, '라임 환매 특혜 의혹' 미래에셋·유안타증권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검찰이 라임 펀드 환매 특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미래에셋증권과 유안타증권 수사에 착수했다.

3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부(부장 단성한)는 이날 오전부터 미래에셋증권과 유안타증권에 수사관을 보내 2019년 라임 펀드와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해당 자료들을 바탕으로 미래에셋증권 등 증권사가 특정 투자자에게 펀드 환매를 권유한 배경 등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금감원은 지난 24일 라임자산운용이 2019년 8~9월 중 4개 라임 펀드에서 투자자산 부실 등으로 환매 대응 자금이 부족해지자 다른 펀드 자금과 운용사 고유 자금을 이용해 다선 국회의원, A 상장사, B중앙회 등 일부 투자자에게 특혜성 환매를 해줬다고 발표했다.

이후 일부 언론을 통해 다선 의원이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지목됐고, 김 의원은 미래에셋증권의 권유로 '라임마티니4호'에 가입한 투자자 16명 모두 환매가 이뤄졌다고 반박하면서 금감원과의 공방이 이어졌다.

검찰은 특혜성 환매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에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와 관련한 당국의 검사기록 등을 확보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30일 NH투자증권을 대상으로 농협중앙회에 판매한 라임 펀드 관련 의혹에 대해 추가 검사를 실시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