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라임 특혜성 환매 의혹' 판매사 검사 착수
금감원, '라임 특혜성 환매 의혹' 판매사 검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감독원이 라임자산운용 펀드 특혜성 환매 의혹과 관련해 판매사인 미래에셋증권에 대한 검사에 착수했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라임 펀드 환매 특혜 의혹에 대해 자산운용검사국이 검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앞서 금융투자검사국이 미래에셋증권의 채권형 랩어카운트·특정금전신탁(신탁) 운용 실태를 점검하고 있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랩·신탁과 별개로 검사에 착수한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24일 라임자산운용이 2019년 8~9월 중 4개 라임 펀드에서 투자자산 부실 등으로 환매 대응 자금이 부족해지자 다른 펀드 자금과 운용사 고유 자금을 이용해 다선 국회의원, A 상장사, B중앙회 등 일부 투자자에게 특혜성 환매를 해줬다고 발표했다.

이후 일부 언론을 통해 다선 의원이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지목됐고, 김 의원은 미래에셋증권의 권유로 '라임마티니4호'에 가입한 투자자 16명 모두 환매가 이뤄졌다고 반박하면서 금감원과의 공방이 이어졌다.

미래에셋증권 측도 특혜 의혹은 라임자산운용의 영역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미래에셋증권이 라임펀드의 환매 중단을 앞두고 라임마티니4호 가입자에게 갑자기 환매를 권유하게 된 배경과 다른 라임펀드 가입자에게 환매를 권유했는지 등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라임 펀드는 지난 2019년 전환사채(CB) 등을 편법 거래하며 부정하게 수익률을 관리한다는 의혹이 발생하면서 환매 중단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7월 기준 금융당국이 파악한 피해자는 4473명, 피해액은 1조5380억원에 달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