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김상희 라임 특혜환매 의혹, 당시 환매 불가능···혜택받은 것"
금감원 "김상희 라임 특혜환매 의혹, 당시 환매 불가능···혜택받은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희 "허위사실 사과하고, 특혜 환매 무관함 확인시켜달라"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상희 의원(왼쪽)과 박주민 의원이 25일 금융감독원 로비에서 농성을 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상희 의원(왼쪽)과 박주민 의원이 25일 금융감독원 로비에서 농성을 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박조아 기자]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라임펀드 특혜 환매 의혹' 부인에 대해 금융감독원은 "유독 4개 펀드에서만 다른 펀드의 자금을 가져오거나 고유 자금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환매가 이뤄졌다"며 "해당 펀드의 투자자는 혜택을 받은 것"이라고 일축했다.

금감원은 25일 '주요 투자자 피해 운용사 검사 TF' 검사 결과 관련 보충 자료를 통해 "당시 4개 펀드는 부실 또는 비시장성 자산을 편입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시 대량 환매신청에 대해 정상적인 환매는 불가능한 상황이었다"며 "금감원은 투자자의 손실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이를 특혜성 환매로 판단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매중단 사태에 의한 대규모 손실 발생으로 장기간 고통을 받은 여타 투자자에 비해서라도 4개 펀드 투자자는 혜택을 받은 것"이라며 "피투자회사에서 발생한 자금유용 의혹과 관련해서는 자금 흐름과 사용처가 명확히 규명될 수 있도록 수사과정에 적극협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라임 펀드는 지난 2019년 전환사채(CB) 등을 편법 거래하며 부정하게 수익률을 관리한다는 의혹이 발생하면서 환매 중단으로 이어졌다. 지난해 7월 기준 금융당국이 파악한 피해자는 4473명, 피해액은 1조5380억원에 달한다. 금감원은 전날 라임자산운용이 2019년 8~9월 중 투자자산 부실 등으로 환매 대응 자금이 부족해지자 다른 펀드 자금과 운용사 고유 자금을 이용해 다선 국회의원, A 상장사, B중앙회 등 일부 투자자에게 특혜성 환매를 해줬다고 발표했다.

이후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다선 국회의원으로 김상희 의원이 지목됐다.

이에 김 의원은 블로그 등을 통해 "2019년 8월말 경 미래에셋은 '라임마티니4호' 등에 투자한 모든 고객에게 시장 상황에 따라 환매를 권유했고, 9월 9일 저를 포함한 16명 전 고객이 동시에 환매를 진행했다"며 특혜를 부인했다.

김 의원은 또 기자회견문을 통해 "라임펀드 환매와 관련된 사실관계는 미래에셋 측에서 오늘 금감원에 문서로 제출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근거 없는 허위사실로 제가 특혜받았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약속한대로 '제가 라임의 특혜환매와 전혀 무관하다'는 사실을 국민들에게 분명하게 확인시켜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수락하지 않으면, 사법 조치를 비롯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특단의 조치를 할 것"이라며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 이름을 적시한 언론에도 응당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금융감독원을 항의 방문해 1층 로비에서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특혜성 환매와 관련해 재수사에 착수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부(단성한 부장검사)는 전날 금융감독원에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라임자산운용의 펀드 환매와 관련한 당국의 검사기록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확보한 기록을 바탕으로 라임자산운용이 일부 유력인사에게 특혜성 환매를 해줬는지 등에 대해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