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새마을금고 이용자 재산상 손실 결코 없을 것"
김주현 금융위원장 "새마을금고 이용자 재산상 손실 결코 없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서 밝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7일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새마을금고와 관련 "정부가 보유한 모든 정책수단을 활용해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재산상 손실이 결코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불안한 마음에 예금을 조기 인출함으로써 재산상 불이익을 감수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불안심리로 인한 과도한 자금유출만 없다면 새마을금고 건전성과 예금자보호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은행권과 동일하게 1인당 5000만원까지 예금이 보장될 뿐 아니라, 특정 금고의 건전성에 우려가 있을 때는 자산·부채 전액 그대로 우량 금고로 이관해 5000만원 초과 예금도 보호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사적으로 새마을금고는 1997년 외환위기 등 더 어려운 금융위기 때도 고객예금을 지급하지 못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며 "그럼에도 불안심리로 약정이자, 비과세 혜택을 포기하고 중도해지 손해까지 부담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은 선택"이라고 했다.

그는 "잘못된 정보에 현혹돼 예금을 인출할 경우 예금자 본인의 재산상 손실은 물론 정상적인 금고까지 어려워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또 "어제 정부는 행안부, 기재부, 금융위, 금감원, 한은이 참여하는 범부처 대응단을 구성해 원팀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이는 정부가 금고 이용자들의 귀중한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새마을금고에 대한 자금지원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책임지고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