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파생상품 제도개선 추진···'코스피200위클리옵션' 상장
거래소, 파생상품 제도개선 추진···'코스피200위클리옵션' 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조아 기자)
(사진=박조아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주식선물·옵션 정기변경, 월요일 만기 코스피200위클리옵션 상장 등 파생상품시장 제도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해당 제도는 시장참가자 의견수렴 등을 거쳐 오는 7월31일 시행 예정이다.

우선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주식선물·옵션 기초주권의 선정·제외 제도를 개선해 2023년 주식선물·옵션 정기변경 실시하기로 했다. 정기변경 시기는 연 1회에서 2회로 확대하고, 선정요건을 시장별 대표지수인 코스피200, 코스닥 글로벌 지수의 구성종목으로 개선한다. 시장수요 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지수 구성종목 전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정기변경으로 주식선물 25개와 주식옵션 5개가 기초주권으로 추가 선정되고, 주식선물 8개가 기초주권에서 제외될 예정이다. 기초주권에서 제외가 예정된 주식선물은 8월10일까지만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유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주말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매주 월요일 만기인 코스피200위클리옵션을 추가 상장하기로 했다. 주말에 발생하는 경제이벤트가 월요일 증시에 반영되면서 하락위험이 높다는 시장심리 존재한다. 지난 2019년 9월에 상장한 코스피200위클리옵션은 만기가 월 단위(Monthly)로 도래하는 기존 옵션과 달리, 1주일 단위(Weekly)인 옵션으로 매주 목요일 만기가 도래한다. 월요일이 휴장일인 경우 위클리옵션의 만기일은 다음 거래일로 순연되며, 그밖의 상품명세 및 제도는 기존 옵션과 동일하다.

투자자의 롤오버 거래(만기가 임박한 선물계약을 만기가 긴 선물계약으로 교체하는 거래) 편의를 위해 주가지수·주식 선물스프레드에 대한 협의대량거래를 허용하기로 했다. 대상 상품은 코스피200, 코스닥150, 주식선물 스프레드 등이며, 가격범위, 신청시간, 신청수량 등은 결제월물과 동일하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오는 6월22일까지 '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일부개정세칙안'을 개정예고해 시장참가자 의견을 수렴하고, 시행세칙 개정 후 주식선물·옵션 정기변경, 월요일 만기 위클리옵션 상장, 선물스프레드 협의대량거래 허용을 7월31일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