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반도체 지적재산(IP) 협업 강화···파운드리 생태계 확대
삼성전자, 반도체 지적재산(IP) 협업 강화···파운드리 생태계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클린룸 반도체 생산현장.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삼성전자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가 세계 톱3 설계자산(IP) 파트너 회사와 협업을 통해 IP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선다. 이를 통해 대만 TSMC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고삐를 죈다. 

14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달 28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열리는 삼성파운드리포럼에서 IP 파트너 세계 톱3인 시놉시스와 케이던스, 알파웨이브 등과의 협력 내용과 최첨단 IP 로드맵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IP 파트너란 특정 IP를 개발해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 파운드리 등 업체에 제공하고 IP 사용에 따른 라이선스 비용을 받는다. 

삼성전자는 IP 파트너사의 협업에 따라 파운드리 전 응용처에 필요한 핵심 IP를 전달받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핵심 IP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새로운 팹리스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의 개발 지원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IP는 통상 제품 개발·검증에 최소 2년이 걸린다. 협업을 통해 이같은 기간을 삼성전자가 소폭 축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 사장은 "5년 내에 TSMC를 넘어설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신종신 삼성전자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고객의 성공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최첨단 IP 포트폴리오 확장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글로벌 IP 파트너 외 국내 IP 파트너사와의 협력도 지속 확대해 고객의 혁신 제품 개발과 양산을 더 쉽고 빠르게 지원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