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정책' 막 내리나···원전株, 윤석열 당선에 '방긋'
'탈원전 정책' 막 내리나···원전株, 윤석열 당선에 '방긋'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중공업·한신기계·보성파워택·일진파워·우리기술·한전산업 등 상승세
월성원전 3호기 (사진=월성원자력본부)<br>
월성원전 3호기 (사진=월성원자력본부)<br>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윤석열 대통령 후보가 제 20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원전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10일 오전9시19분 현재 두산중공업은 전 거래일 대비 1000원(4.81%) 오른 2만18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시간 한신기계(7.61%), 보성파워택(24.07%), 일진파워(14.71%), 우리기술(13.46%), 한전산업(4.71%)등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앞서 윤 당선인은 실현 가능한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원자력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등을 기반으로 원자력 발전 비중을 30%대로 유지하고 SMR(소형모듈원전) 등 차세대 원전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오전 윤 당선인은 48.56%의 득표율로 당선을 확정지었다.

이에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부터 5년간 이어진 탈(脫)원전 정책이 막을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문재인 정부 들어 공사가 중단된 신한울 3·4호기의 건설을 재개한다는 계획을 밝혀왔는데, 이 경우 무너졌던 원전산업 생태계가 다시 기지개를 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은 원전과 재생 에너지의 조화를 통해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산업계에 과도한 부담을 지운다는 비판이 있었던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도 재조정될지 주목된다.

윤 당선인은 정부 출범 직후 ‘K-원전 발전 공약’의 이행을 위한 작업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은 검찰총장 재임 시절 “월성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을 수사하면서 이걸 은폐하려는 정권의 파렴치를 알게 됐다”고 주장하며 이를 정치 참여의 명분으로 꼽아왔다. 탈원전 반대 여론을 정치적 동력 삼아 대통령 자리까지 오른 만큼, 다른 공약보다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윤 당선인의 K-원전 발전 공약은 건설이 중단된 원전을 다시 지어 원자력 발전 비중을 30%대로 유지한다는 것이 골자다.

특히 2017년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제외되며 건설이 전격 중단된 신한울 3·4호기가 재추진될 것이라는 예상에 무게가 실린다.

윤 당선인은 "신한울 3·4호기 건설 공사 중단은 국가 범죄였다"고 언급한 바 있다. 신한울 3·4호기는 지난해 공사계획 인가 기간이 2023년 12월까지 연장됐다. 원자력 업계 관계자는 "오는 2023년 예정돼 있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신한울 3·4호기가 포함되는 것을 시작으로 건설 과정이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원전 확대 외에 소형모듈원전(SMR)과 같은 차세대 원전과 원자력 수소기술 개발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윤 당선인과 공동 정부를 구성하기로 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선후보도 약속한바 있다. 

안 전 후보는 산업통상자원부 내에 별도로 차관보급의 원전 정책 책임자를 임명하고, SMR 기술개발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속히 마무리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한·미 원자력 동맹을 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동유럽, 중동 등에 신규 원전을 10기 이상 수주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를 통해 창출 가능한 일자리는 10만개로 추산했다.

윤 당선인은 탄소중립을 위해 탈석탄만큼은 이전 정부보다 최대한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석탄 등 화석연료 발전 비중을 60%대에서 임기 내 40%대로 낮추고, 석탄발전소 가동 상한도 80%에서 50%로 낮추기로 했다. 석탄의 빈자리는 원전과 재생에너지가 채우게 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